본문 바로가기
특약용작물재배법

두릅나무 가지치기 시기 방법

by 고은미소 2024. 4. 13.

두릅나무 가지치기(전지) 시기와 방법,두릅나무 병충해 방제

두릅나무 가지치기 시기

두릅나무 가지치기 시기 방법

두릅나무는 내한성은 강하나 건조에 약하므로 재배 시 짚 등을 덮어 건조를 방지해 둔다. 정식하여 4년이면 성목이 되는 데 그 사이에 제초와 가지치기를 해준다. 두릅나무 가지치기 시기는 5~6월이 좋다.

 

두릅나무는 키가 너무 크면 두릅순을 채취하는데 힘이 들고 수확량도 떨어지게 된다.

따라서 적절한 시기에 가지를 잘라주면 키가 작아 관리하기도 편하고 수확량을 증대시킬수 있다.


보통 수확이 끝난 5월경에 땅에서 대략 30cm정도를 남기고 가지치기를 하는데 요즘에는 눈의 위치나 상태에 따라

80cm-1m 높이에서 가지치기를 하는쪽으로 차츰 변하고 있다. 

 


그 이유는 길어진 가지가 양분을 비축하게되고 따라서 실하고 연한 두릅순을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가지치기를 하면 잘라낸 자리 부근에서 2-3개의 가지가 올라오고, 밑동에서도 새로운 가지가 발생한다.
그중에서 굵고 실한 가지만 골라 키운다.

 

두릅나무의 가지치기는 수확량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5월초에서 중순경에 가지치기를 해주면 곁가지가 풍성하게 나와 이듬해 봄 새순이 많이 올라오게 된다. 두릅나무 가지치기 시기는 두릅 수확이 끝난 후 5월 중에 가지치기를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두릅나무  가지치기 방법은 가지치기 전에 소독된 가위나 톱을 준비하고, 건강하지 않거나 서로 얽혀있는 가지를 제거해 주고 이로 인해 햇빛과 공기가 나무 내부까지 잘 통하도록 해준다. 수직으로 자라는 가지는 두릅나무의 에너지를 분산시키므로 제거하는 것이 좋다.

 

두릅나무 가지치기 시기

 

전정을 하게 되면 전정 부위와 가장 가까운 아래쪽눈에서 새로운 가지가 발생되며 정식후 이듬해 처음 가지치기할때는 땅으로부터 30cm정도를 남기고 자르며 다음해 부터는 처음 위치보다 10cm씩 높게 가지치기를 한다. 

 

4~5년 후에는 나무 밑동에서 새로운 싹이 많이 나는데 이때에 적절히 솎아주지 않으면 가지가 가늘어지고 싹이 작아진다. 대체로 한 포기당 4개 정도의 가지를 유지 관리하면 품질이 좋은 두릅순을 매년 수확할 수 있다.

 

두릅나무 가지치기를 할 때는 조금 사선으로 잘라 주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비가 고이거나 해서 썩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보통 한포기에 3-4개의 가지만 선별해 키워야 질좋은 두릅순을 채취할 수 있다.
또한 나무를 자르지 않고 5년이상 방치하면 나무가 고사하는 경우가 많다.
두릅나무는 습기에 약해서 비탈진곳에서 키워야 잘 자란다. 

 


습기에 약하기때문에 가장 큰 피해를 주는 병도 역병이다. 
장마철 습기가 많을 때 경사가 낮은 곳에서부터 주로 발생한다. 배수상태를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

두릅나무는 경사진곳에 심어두고 가지치기만 잘해주면 양질의 두릅순을 채취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두릅나무 병충해 방제법 

1.병 해

 

. 입고성 역병

증상은 새가지가 생기를 잃고 몇일내로 고사하며 뿌리의 표피조직이 수침상으로 되고 흑갈색으로 부패한다. 발병환경은 온도1530의 배수 불량한 포장에서 발생하며 입고성 역병의 병균이 잠복하고 있는 오염된 토양에서 발생이 심하며

 

방제방법으로는 질소과용금지, 단근시 뿌리가 상하지 않게관리, 묘목 종근은 리도밀수화제 500배액 침지후 식재, 정식후 발병시는 즉시 제거하고 리도밀입제를 10a35kg을 시용하며 강우시 배수가 잘되도록 배수로를 정비한다.

 

. 더뎅이병

장마철을 전후하여 많이 발생한다. 특히 태풍 및 강한 비 바람이 지난후 발생이 많다. 잎에 작은 반점이 생기며 기형화 되고 생육에 지장을 주며 여름잎 수확시 품질에 영향을 준다.

 

방제방법은 초기방제로는 벤레이트수화제 2,000, 톱신엠수화제 1,500, 안트라콜1,000배를 예방위주로 살포하고 발생후에는 농용마이신, 유기폰, 델란케이, 신기동, 델란, 옥시동, 코사이드, 새빈나 등을 살포하면 된다. 아직까지 두릅에는 고시된 약제가 없으므로 적은 면적에 처리후 약해발생 여부를 검증한 후 살포하도록 한다.

 

. 기타 병해

두릅은 아직까지 보고되지 않은 병해가 많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농가재배 실증 중 나타나는 증상을 보면 줄기가 검게썩는 증상(지하부 뿌리는 정상적으로 생육) 등이 있으며, 야생 두릅을 경제작물로서 집단으로 재배할 경우 아직까지 미기록 병해가 많이 나타날 것이다

 

2. 충 해

 

. 응애류

510회 발생되며 응애는 예찰 결과에 따라 적기에 방제 하도록 한다.

방제 약제로는 켈센, 마이캇트, 오마이트, 토큐, 모레스탄, 산마루, 샘나, 사란, 다니, 닛쏘란, 모폭스, 호리마트, 란백, 맥모쳐, 한지게, 우수수 등이 있다.

 

. 하늘소

유충이 뿌리 줄기에 구멍을 뚫고 목질부와 형성층을 가해하는 문제의 해충으로년1회 발생하며, 어린 유충으로 월동한다.

방제약제로는 유기인계 살충제를 성충발생 최성기인 8월 중하순9월 상순 살포한다.

 

 

. 선녀벌레

1회 발생하며 알로 나무가지 에서 월동한다. 어린벌레는 신초에서 집단으로 가해하며 성충이 되면서 흩어져 가해하는 해충이다.

방제약제로는 발생초기에 엘산 씨디알 1,000배 액으로 살포하면 효과가 좋다

 

. 풍뎅이류

성충은 잎을 가해하고 유충은 땅속에서 뿌리를 가해하므로 심한 경우 수세를 쇠퇴시켜 신초의 신장을 나쁘게 하고 나무의 세력을 억제한다.

 

방제약제로는 성충은 세빈수화제 1,000배액, 유충은 침투이행성 살충제 카보입제 10a56kg을 살포하면 효과적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