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릅나무 묘목 심는시기 심는간격,두릅나무 재배법
두릅나무 재배법
이른 봄 입맛을 사로잡는 두릅나무는 양지바른 산기슭이나 골짜기에서 볼 수 있는 넓은 잎의 키 작은 나무로 여름에 피는 꽃이 특징이다.
두릅은 쌉싸래한 맛과 달콤함, 아삭한 맛 때문에 초식동물에도 인기 있다. 이 때문에 두릅나무는 자기를 보고하기 위해 전체를 잔가시로 두르고 있다.
두릅나무 껍질은 가시를 제거한 뒤 말려 약재로도 사용하는데, 위장병과 당뇨병에 좋다.
낙옆 관목으로 전형적인 양수이기 때문에 완전그늘에서는 오래가면 말라 죽는다. 반음에서는 잘자라긴 하지만 개채수가 떨어지고 키가 도장되며 순이 길기는하나 가늘다. 키는 2-3m정도 곧게 자라며 가지는 많이 치지않고 초순에서 외줄로 자란다. 가지가 굵고 전체에 날카로운 가시가 돌출되어 있다.
두릅나무 재배법은 기상조건 재배환경 등에 따라 노지 및 임간재배, 촉성재배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노지 및 임간재배는 밭이나 산림 등 유휴지 등에 두릅나무를 식재하여 봄철에 직접 두릅을 수확하거나 촉성재배용 원목을 생산하기도 한다.
촉성재배는 포장에 식재된 상태에서 출아를 앞당기거나, 두릅나무 원목을 채취하여 조기에 휴면성을 타파한 후 출하에 적당한 환경조건을 조성함으로써 가능하다.
다른 농작물에 비해서 관리나 재배법이 어렵지 않은 두릅나무 심는시기와 두릅나무 재배법을 알아보자.
두릅나무 재배적지
두릅나무는 뿌리가 지표면 가까이에 주로 분포하므로 지하수가 높은 지역에서는 생육 상태가 불량하다.
또한 두릅나무는 햇빛을 좋아하는 양지식물이므로 재배 적지는 일조가 양호한 곳으로 토심이 깊고 배수가 양호하며 유기질이 풍부한 전석지가 좋다.
토양의 산도는 약산성 땅이 좋으며 지형적으로 평지보다 오히려 완만한 경사지가 재배 적지다.
그러나 토양 수분이 극히 낮은 건조지역, 장마기간 중 물이 담겨 있는 담수지역, 진흙이 많이 섞인 중점질 토양, 바람이 심한 지역에서 두릅나무 재배는 피하는 것이 좋다.
두릅나무는 여러 나무를 혼식하는 것이 좋다. 가시가 없는 민두릅나무는 다루기 쉬운 장점이 있으나 병충해가 심한 단점이 있다. 여러 두릅나무를 혼식하는 것이 병해충의 발생이 적고 또한 새순의 수확시기를 조절할 수 있다.
두릅나무 번식방법
두릅나무의 번식은 종자로 하는 실생번식, 뿌리 삽목(근삽)으로 번식하는 영양번식, 조직배양으로 하는 번식법으로 가능하다.
종자번식
채종한 종자는 즉시과육을 제거하여야 한다 산채는 거의 모두기 과육이나 겁질에 발아를 방해하는 물질이있어서 8-90 정도 숙기가 되면 종자를 채취하여 과피나 과육을 제거하여 음건하여 파종하거나 정제한종자를 성장촉진제등으로 2-3시간정도 침전시킨후 직파하거나 노천에 매장하여 휴면을 타파시킨뒤 이듬해에 본답에 파종한다.
종자로 번식한종묘는 다량번식은 가능할지 모르나. 관리가 어렵고 성장이 늦고 자연교잡에의한 잡종이 많이 발생된다.
○ 종자 채취 : 9월하~10월 상순에 까맣게 익은 종자를 채취하여 과육을 제거 후 건조하지 않도록 하고 수분 70%정도의 톱밥이나 가는 모래에 종자를 3:1로 섞어 냉장고나 배수 양호한 곳의 지하20cm이하에 묻는다.
○ 파종시기 : 노지는 4월 상순~4월 하순(채종즉시 또는 노천매상 후 다음해)이고 온상은 2월 상순이다.
○ 파종방법 : 노지 폭 1m정도의 파종상을 만들고 줄뿌림후 1cm정도 복토를 한 후 짚을 덮는다. 온상은 파종상자 또는 전열 온상에 무균 상토나 버미쿨랴이트등을 10cm 정도 넣은 다음 조파 또는 산파하고 1~2cm 정도 복토 후 관수한다. 온상은 20~25℃를 유지하고 다습시 입고병 발생이 심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 이식 시기 : 본엽 4~5매시 직경 9cm 폿트에 이식한다.
뿌리 삽목법(근삽)
일반적으로는 뿌리를 이용한 근삽법이 가장 손쉽고 품종을 고정할 수 있어 추천한다.
두릅나무는 뿌리가 얕게 내리는 천근성 수종이어서 지표면 가까이에서 뿌리가 자란다.
근삽용 뿌리는 1~3년생의 모수(어미나무)를 사용하고 휴면기(12~3월)의 뿌리를 굴취해 사용한다.
뿌리의 굵기는 직경 0.5~2.0cm 정도이고 길이는 12cm 정도로 절단해 삽목을 한다.
2년생의 나무를 굴취하면 보통 근삽용 삽수를 10~30개를 만들 수 있다.
삽목은 배수가 잘 되는 사양토의 포지에 수평으로 삽목을 하는데 3cm 정도 복토를 하고, 땅이 건조하다면 삽목 후 관수 처리를 한다. 휴면기의 뿌리를 삽목하면 90~95% 싹이 올라와 묘목이 된다.
두릅나무 심는시기와 방법
두릅나무 묘목 심는시기
정식 : 1년간 육묘한 후 본밭에 심는다.
두릅나무 묘목 심는시기는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3월 중순에서 4월 중순 까지 심으면 된다.
이 시기는 지역마다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딱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그 지역의 기온과 사정을 잘 살펴 심는 것이 좋다. 가능하면 빨리 심는게 유리 하다.
두릅나무 심는시기는 실생묘는 5월 중순경(만상후), 근삽묘나 분주묘는 3월중순 ∼ 4월중순에 심는다.
가을에 두릅나무 심는시기는 10월 중순~하순 이다.
두릅나무 묘목 심는방법
두릅나무는 특히 물빠짐이 잘 되지 않으면 묘목이 죽어 버린다.
그래서 최대한 두둑 높이는 높게 만들고 밭 고랑 사이는 깊게 파서 물빠짐이 아주 좋게 만들어 주어야 한다.
고랑의 깊이는 배수가 잘 되는 포장에서는 30∼40cm, 배수가 잘 되지 않는 토양에서는 50cm 이상으로 유지해줄 필요가 있다. 정식 전에 충분히 발효된 퇴비를 깔고 묘목을 심는다.
묘목 길이는 땅으로부터 30cm정도 남기고 잘라야 한다.
두릅나무 묘목 심는방법은 심는 거리는 포기 사이 50∼60cm, 골 사이 100cm~130cm 으로 너무 깊지 않게 심으며 가을식재는 하지 않는 것이 안전하다.
묘목심기가 끝나면 물을 충분히 주고 그 위에 짚을 덮어 가뭄피해를 막아준다.
심겨진 두릅나무는 정식 2∼3년 후에 최성기에 도달한다.
두릅나무 재배 관리 방법
두릅나무는 수분을 좋아하지만 뿌리가 물에 잠기는 것은 아주 싫어한다. 더욱이 뿌리가 천근성으로 토양 표면 가까이로 뻗어나가기 때문에 배수가 안 되는 곳에서는 여름철 호우시 배수관리에 특히 유의해야 한다.
두릅재배에 있어 가장 치명적인 입고역병의 병원균은 조균류에 속하는 물곰팡이 종류인데 배수가 불량한 곳에서는 이 병원균이 급속히 퍼져서 거의 밭 전체를 황폐화시킨다. 따라서 두릅재배의 배수관리의 중요성은 열 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거름주기
두릅나무는 유휴지나 경사지 자갈밭등 주로 조건이 좋지 못한 곳에 재배하게 되므로 토양양분이 모자란다. 두릅나무는 다비성이기 때문에 우량한 두릅순을 채취하기 위하여는 비료를 주어야 한다.
밑거름은 정식할 때와 낙엽이 진 후 혹은 봄에 잎이 나기 전까지 하며 나무주변을 퇴비와 계분등을 준다. 웃거름은 생육상태를 보아가며 조금씩 자주 주는 것이 좋은데 상품가치가 있는 좋은 싹을 많이 수확하기 위해서는 매년 가지 굵기가 2cm이상 되도록 비배관리를 해야 한다.
가지치기
매년 수확이 끝나는 즉시 가지를 잘라주어 나무꼴 높이를 1.5 ∼2m 유지한다.
1년차 : 20∼30cm 부위 절단한다.
2년차 : 50∼60cm 부위 절단 매년 그위치 고정한다.
4∼5년후에는헛골에 새싹이 무수히 발생하므로 적절히 솎아준다.
※ 1주에 4개 정도 가지를 유지하는 것이 품질에 좋다.
두릅나무 촉성재배법
두릅나무는 휴면이 길지만 일정한 추위를 만나면 휴면이 타파되므로 이러한 특성을 이용하여 겨울에 재배하는 것을 말한다. 비닐하우스를 이용하여 보온 및 가온시설을 하여 온상을 만든다.
12월경 한차례의 추위가 지나간 뒤 두릅나무 가지를 20cm 길이로 눈이 2~3개 붙어있도록 잘라서 5~7cm깊이로 촘촘히 묻는다. 1평에 700~900본이 기준이다. 다 꽂은 뒤 관수를 하고 1주일간은 차광하여 서늘하게 관리한다.
그후부터는 온도를 높혀서 낮에는 섭씨 20~25도, 야간에는 10도 정도를 유지하고 관수는 자주한다. 대개 30~40일 후면 수확할 수 있다. 두릅은 정아가 먼저 싹트고 다음에 곁눈이 나오므로 계속 수확할 수 있다.
두릅나무 수확시기 방법
두릅 채취시기는 지역에 따라 약간 차이가 있으며 남부지방 4월 상중순, 중북부 지방은 4월 하순∼5월 중순까지이나 품종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다. 순 채취는 어린순이 전개되어 12∼15cm 되었을 때 수확하며 2차 순은 1차 수확 후 12∼15일경 채취가 가능하다.
채취 방법: 싹을 다 따면 포기가 죽어버리므로 가지 끝의 1번째 싹만 채취하고 나머지 2,3번째 싹은 남겨야 한다.
수확이 끝나면 정지 전정작업을 하여 건전한 생육을 도모한다. 하루중 수확에 적당한 시기는 온도가 낮은 새벽시간대이며 예냉처리를 하여 어린순이 마르지 않는 것이 좋다.
'특약용작물재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수 재배방법 키우기,고수 심는(파종)시기 (1) | 2024.03.26 |
---|---|
산마늘(명이나물) 재배법,산마늘 씨앗 파종시기/모종 심는 시기 방법 (2) | 2024.03.07 |
하늘마 열매마 재배법 심는시기 방법 (1) | 2024.02.29 |
둥근마 재배방법,둥근마 심는시기 파종시기 (3) | 2024.02.28 |
야콘 모종 심는시기,야콘 재배법 (1) | 2024.02.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