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 열배 수확시기와 방법,아로니아 보관방법
아로니아 수확시기와 방법
아로니아 수확시기는 재배 지역과 기후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는 8월 중순에서 9월 초 사이에 수확이 이루어진다. 이 시기에는 아로니아 열매가 완전히 익어 검붉은 색을 띠고, 당도가 높아지며 타닌 함량이 감소해 맛이 좋아진다.
특히, 아로니아 열매의 당도가 가장 높아지는 시기는 8월 말에서 9월 초로, 이때 수확하는 것이 좋다. 수확 시기를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서는 열매의 색깔, 당도, 그리고 새들이 열매를 먹기 시작하는 시점을 참고하는 것이 유용하다.
아로니아 수확 시기를 확인할 때는 열매의 색상과 맛을 참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익은 아로니아 열매는 짙은 자주색을 띠며, 맛이 약간 달콤하고 신맛이 덜해진다. 또한, 손으로 살짝 눌렀을 때 부드럽게 느껴지는 것이 수확 적기를 나타내는 것이고 또 다 익게 되면 검게 되어 포도송이와 유사한 색과 모습이 나타난다.
아로니아 수확시기
아로니아의 생과 맛에는 떫은 맛과 단맛이 공존하기에 재배과정에서 수확시기를 적정하게 결정하는 일은 중요한 일이다.
아로니아 열매의 수확시기가 너무 빠르면 떫은 맛이 강하고 열매의 크기가 작으며 너무 늦은 경우에는 당도가 높고 열매의 크기는 좋으나 일부의 열매에서 쪼글거림이 심해지고 생과의 저온저장(냉장보관) 기간이 짧아지는 등 상품성이 떨어지게 된다.
우리나라의 아로니아 수확시기는 8월 중순~9월 중순경에 하지만, 8월 중순에 시작하여 8월 하순까지 수확을
모두 마칠 수도 있다.
보통 8월 말에서 9월 사이가 수확적기로 이때 열매의 당도가 19~21° 브릭스(Brix)로 가장 높아지는 시기이다.
8월 중순부터 과실의 착색이 시작되고 점차 과방 전체의 과립이 검은 색으로 된다.
검은 색이 되어도 과립은 비대하고,당도도 상승되므로 착색만으로 수확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또 꼬투리가 파랄때는 꼬투리를 떼내면 "톡" 떨어지지 않고 살이 떨어져 나간다.
그럼 저장고에 오래동인 보관이 힘들고 맛도 떨어지고 신맛과 떫은맛이 강하다.
하지만 꼬투리가 분홍색으로 변했을때 따게되면 속살이 떨어지지 않고 꼬투리만 " 톡" 떨어진다.
바로 이때 수확을 하게되면 즙도 많고 무게도 더 나가고 맛도 좋다.
아로니아 수확시기 판단은 아로니아 열매송이가 전체적으로 검게 변한후 약 일주일 후가 수확적기다.
검게 변한 알맹이 표피를 살짝 만져 보았을때 부드러운 느낌이 있을때가 수확시기 이다.
전체의 80% 정도가 수확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면 수확을 시작한다.
아로니아 수확방법
아로니아 열매 수확을 20여일 남겨 두게 되면 붉은색 열매들이 점차 검보라색으로 변해 가기 시작하며 이때부터 열매가 본격적으로 커지기 시작한다.
관수를 하던 농장은 이 시기부터 관수를 중단함으로서 약리성분과 당도가 높은 열매를 수확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아로니아 열매의 특성상 열매수확 후에는 2차 숙성이 진행되지 않으니 만큼 수확시기를 적절하게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열매수확시 착시현상으로 검붉은색의 열매를 수확하는 경우 떫은 맛이 강해 상품성이 떨어지며 생과의 저장 기간에도 검붉은 색의 열매로 남게 되며 떫은 맛이 개선되지 않으므로 검은색의 잘 익은 열매 만을 골라서 수확해야 한다.
아로니아 수확방법은 전정용 가위로 과방을 제거하는 방법과 과립만을 수확하는 방법이 있다. 전정가위를 사용하는 방법은 미숙과, 장해과가 혼입되지 않지만 선별작업에 노동력이 필요하다.
아로니아는 여러 개의 열매가 작은 줄기에 방사형으로 붙어있는데, 수확 시 이 작은 줄기를 가위로 자른다.
이 때문에 불필요한 가지와 열매꼭지가 붙어있어 가공 시 열매꼭지 제거 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아로니아 열매꼭지를 손쉽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로니아를 수확 상태 그대로 냉동시킨다.
또 망과 함께, 열매는 그대로 있고 꼭지만 아래로 잘 떨어질 수 있는 구멍(8×18mm 등)이 있는 바구니를 준비한다.
냉동 아로니아를 망의 40∼50% 가량 채워 넣고, 손으로 고르게 충분히 비벼 열매꼭지를 분리한다.
이후 바구니에 넣고 흔들어 꼭지와 작고 마른 열매 등을 분리하고, 크기가 커 빠지지 않는 줄기나 입 등은 수작업으로 제거한다.
냉동 후 열매 꼭지 제거는 기존보다 4배 이상 빨리 작업을 마칠 수 있다.
아로니아 수확후 보관방법
수확한 아로니아는 공기가 통하지 않는 용기나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시설(냉장고)에 보관한다. 용기로는 벨리 판매용기. 오디 판매용기, 딸기 판매용기 등을 이용하면 좋다.
냉장고에 냉장 보관 시는 3개월, 그 이상 보관을 원하는 경우 냉동실을 이용하여야 한다.
아로니아 열매의 수확 후 냉장보관을 위해 차가운 저온창고로 갑자기 들어오게 되면, 온도 차이에 의한 결로현상으로 열매에 이슬이 맺히게 되므로 과일상자 속의 비닐봉지 밑바닥에 물기가 고이게 되어 생과의 저장기간이 짧아지게 된다.
이러한 경우 생과의 유통기간이 2주 정도 이내로 짧은 경우에는 크게 문제 되지 않으나, 장기간 보관을 위해서는 과일상자 속의 비닐봉지 입구를 저온창고에 들어 오자 마자 바로 막지 말고 1~2일간 열어 두면 바람이 치고 열매의 온도가 저온창고의 보관온도와 같아 지게 되면 더 이상 결로현상이 발생하지 않으므로 이때 비닐봉지의 입구를 막아 보관하면 좋다.
아로니아 열매의 냉동보관 온도는 영하 20℃~25℃ 정도로 하고, 냉장보관 온도는 2℃ ~ -1℃ 정도로 낮게하고,
저온창고에 쌓아 둔 과일상자의 맨 윗 부분을 농업용 부직포 등으로 덮어 과피가 어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가정에서 아로니아 보관방법
아로니아는 상온 보관하게 되면 열매가 무르게 되면서 파리가 꼬일 수 있으니 가급적 냉장보관 해주는 것이 좋고 사용용도에 따라 분말가루로 만들어 보관하거나 급속 동결 보관방법도 있다. 냉동보관을 하게 되면 아로니아 특유의 떫은맛이 줄어든다고 한다. 건조시켜서 분말형태로 관리하면 좀 더 보관하기 용이하고 요리에 쓰이기도 편하다.
1. 꼭지를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행거 준 후 물기를 제거한 다음 지퍼백에 담아 냉장실에 두고 바로 먹을 것과 냉동실에 보관하여 오래 먹을 것으로 나누어 보관한다.
2. 냉동실에서는 1년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생과를 냉장고에서는 1~2개월 정도 보관 가능하다.
3. 이 방법 이외에도 오래도록 보관하여 먹을 수 있는 방법으로 아로니아 청을 만들어 먹는 것인데 아로니아 청의 경우 다른 작물 청 만드는 방법과 동일하기 때문에 만들기 쉽고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어 아로니아가 많고 바로 먹지 못할 것 같다면 아로니아청 보관방법을 추천한다.
2024.08.05 - [특약용작물재배법] - 아로니아 수확시기 보관방법 2024.08.05 - [건강정보] - 노니 효능 부작용 2024.08.05 - [건강정보] - 아로니아 효능 12가지 2024.08.04 - [유익한 생활정보] - 아로니아 먹는 가장 좋은 방법 |
'특약용작물재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릅나무 가지치기 시기 방법 (0) | 2024.04.13 |
---|---|
고수 재배방법 키우기,고수 심는(파종)시기 (1) | 2024.03.26 |
산마늘(명이나물) 재배법,산마늘 씨앗 파종시기/모종 심는 시기 방법 (2) | 2024.03.07 |
두릅나무 심는시기 재배법 (1) | 2024.03.05 |
하늘마 열매마 재배법 심는시기 방법 (1) | 2024.02.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