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 가꾸기

진딧물 제거방법 진딧물 천연 살충제

by 고은미소 2023. 6. 8.

진딧물 제거방법,진딧물 천연 살충제 식초 설탕물

진딧물 제거방법

진딧물 제거방법

진딧물이 극성이다.

자두나무,매실나무,더덕,오이,고추에도 진딧물이 나타난다.

진딧물 종류가 모두 다르다.

 

식물기생진딧물은 농장물에 피해를 주는 전형적인 벌레로, 대롱처럼 생긴 입으로 식물의 줄기나 잎에 구멍을 내어 즙을 빨아먹는다. 진딧물이 농작물에 주는 피해는 직접적인 것보다 오히려 간접적인 피해, 즉 식물 바이러스를 매개함으로써 큰 피해를 준다.

 

 

감자, 딸기, 겨자과 채소, 과목(과일나무),가로수 등 농작물의 바이러스병은 진딧물이 매개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진딧물이 몸을 적으로부터 방어하는 무기는 뿔관인데 여기에서 분비되는 끈끈한 액체로 포식충의 입틀을 부자유스럽게 만들어 위기를 모면하거나 또는 많은 밀랍가루를 분비하여 몸을 보호한다.

 

번식진딧물의 먹이는 식물의 즙액이므로 새끼를 낳기 위한 영양분, 즉 단백질이 부족하고 탄수화물은 과다하므로 남은 당분을 배설물로 배축하는데 이것이 감로이다. 감로가 식물의 잎 등에 떨어지면 이것을 먹으려고 작은 개미가 많이 모이게 되고 그을음병균의 기생을 유발하여 간접적 피해의 원인이 되는 것이다.

 

작물 줄기에 개미가 오르락 거리면 진딧물이 있다는 신호다.

개미와 진딧물은 공생관계다.

개미는 천적으로부터 진딧물을 보호해 주고 진딧물을 물어다 여기저기 옮겨준다.

그 댓가로 개미는 진딧물의 달콤한 배설물을 빨아 먹는다.

 

진딧물 제거방법은 가장 효과가 큰게 약치는 것이다. 한방에 끝내준다.

인체에 무해하고 작물에도 안전한 진딧물 천연 살충제로 진딧물을 없애는법, 진딧물 제거방법 몇가지를 소개한다.

 

진딧물 천연 살충제

진딧물 제거방법

 

1. 세제

① 주방세제 + 식용유를 섞어서 분무해준 후 하루 뒤에 샤워시키면 진딧물은 없어진다.

② 퐁퐁을 떨어뜨린 비눗물을 분무하고 화분채로 완전히 밀폐(비닐 봉지로 싸서)시켜 2~3일 후에 샤워시켜준다.

③ 연성비누 1개(약 30g) + 물 0.5L 용해 시키고, 물 18L에 희석 후 진딧물, 응애에 살포한다.

*연성비누 : 비누 중에서 수산화칼륨(KOH)으로 만든 칼륨비누를 연성비누라 한다.

 

2. 우유
①우유 원액을 진딧물이 있는 곳에 집중적으로 분무해주거나 붓으로 발라준다.
② 물1: 우유1 로 희석해서 뿌려도 된다.


* 우유는 진딧물의 호흡기관을 폐쇄하여 질식사를 유도하여 진딧물을 제거한다.
* 몇일간 뿌리고 물로 씻는다.
* 우유의 점성을 이용한 것이므로 흐린 날 보다는 맑은 날이 효과가 있다.

 


3. 우유180ml + 설탕2Ts
-진딧물, 응애 등 해충의 체액이 역삼투 현상에 의해 빠져나와 죽게 된다.
-우유의 지방성분과 설탕막에 의해 해충의 피부가 코팅되어 호흡억제 등으로 죽는다.
-설탕물을 잎과 줄기에 분무해 진딧물이 설탕물을 먹으로 나올때 휴지로 죽인다. 몇 일간 반복하면 진딧물이 제거된다.

 

4. 식초

진딧물과 나방류 애벌레 제거방법으로 효과가 좋은 칼슘식초 만드는 방법은 말려서 잘게 부순 계란껍데기 100g에 현미식초 500cc 정도의 비율로 혼합한다. 5~7일 정도 지나서 껍질을 건져내면 칼슘식초가 완성된다. 이렇게 만들어진 칼슘식초는 냉장보관하면서 식초의 500~1000배 정도 양의 물에 섞어서 텃밭 채소나 화초에 골고루 살포한다.

 

농약처럼 효과가 오래 가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일주일에 한번정도 진딧물이 보이지 않아도 뿌려주는 것이 좋다.


5. 진딧물 제거방법은 목초액과 식초를 섞어서 뿌리면 되는데 물과 희석하여 뿌린다. 목초액을 진딧물이 생길때마다 뿌린다. 목초액을 식물의 상태 나 진딧물의 상태에 따라 800 ~ 1200배액으로 하여 소주를 첨가하면 효가가 배가 된다.

 

진딧물 제거방법

 

6. 천적을 이용한 진딧물 제거방법
① 무당벌레 - 진딧물과 진딧물을 보호하려는 개미를 잡아먹는다.
② 칠레이리응애 - 점막이응애의 체액을 빨아먹는다.

7. 진딧물 천연살충제 난황유
식용유+달걀노른자'가 진딧물을 제거한다. 

식용유에 달걀노른자를 섞은 ‘난황유’를 뿌리면 식물의 병충해를 줄일 수 있다.


식용유는 식물의 병충해를 예방하거나 진딧물·응애와 같이 작은 해충을 없애는 데 효과적이다. 해충의 몸 표면에 있는 숨구멍을 기름 막으로 덮어 질식시키는 동시에 지방산 성분이 해충의 대사 과정을 교란하기 때문이다. 크기가 작은 해충은 끈적이는 기름에 발이 묶여 움직이지 못하게 된다.

 

 

▶난황유 만드는법 

준비물 : 물 20ℓ, 식용유 60㎖, 계란노른자 1개, 계량컵 또는 저울

 

난황유 살포액 20ℓ를 만들기 위해서

① 먼저 물 100㎖(cc)에 계란노른자 1개를 넣고 믹서기를 약 3-4분간 돌려 준 다음,

② 여기에다 식용유 60㎖(cc)을 첨가하여 다시 5분 정도 강력하게 갈아 식용유가 최대한 작은 기름방울이 되게, 하얀 우유처럼 현탁액을 만든 후, 물 20ℓ에 혼합하여 작물에 골고루 살포하면 된다.

 

난황유는 제조후 모두 사용하는게 가장 좋다.

사용후 남은 난황유는 냉장고 냉장실에 보관한다.

냉장 보관한 난황유는 2 ~ 3주 안에 모두 사용하는게 좋다.

 

8. 마요네즈

난황유와 같은 원리로 해충을 방제하는 방법으로 마요네즈가 있는데, 난황유 보다 사용방법은 쉽지만 효과는 비슷해 작은 텃밭에 활용하면 좋으며, 진딧물 이외 다른 해충 방제효과는 난황유 보다 못한 것이 단점이다. 물과 마요네즈를 50:1 비율로 섞어서 사용한다.

 

9. 진딧물 천연살충제 EM, 이엠 발효액

 

▶EM, 이엠 발효액 만드는법 - 이엠 원액이 있다면 발효액을 만들어 보자

 

준비물 - EM 이엠 원액 , 설탕 , 쌀뜨물, 페트병

          - 쌀뜨물 대신에 쥬스, 국수 삶은 물, 쌀가루, 밀가루, 과자가루를 이용해도 가능

          - 설탕 대신 올리고당, 당밀, 시럽도 가능

 

제조법 - 이엠 원액 10cc , 설탕 10cc , 쌀뜨물 1ℓ의 비율로 섞는다.

          - 가정으로 배달하는 우유 페트병은 0.9ℓ 용량이다.

          - 설탕이 모두 녹을때까지 잘 흔들어 섞어 준다음, 직사광선이 비추지 않는 실내의 따뜻한곳( 20도이상)에 놓아둔다.

          - 일주일 정도 지나 시큼하고 향긋한 냄새가 나면 이엠 발효액이 잘 만들어 진것이다.

          - 잘만들어진 이엠발효액은 설탕색에 따라 연노랑이나 연한 갈색이 된다.

          - 설탕 대신 당밀을 사용하면 진한 갈색의 발효액이 된다.

          - 이엠원액이나 이엠발효액은 냉장 보관하지말고 햇볕이 비추지 않는 실내에 보관한다.

 

효과적인 진딧물 제거방법

난황유에 이엠발효액을 섞어 뿌리면 진딧물 퇴치가 잘된다.

 

텃밭에서 키우는 고추나 배추에 징그러운 진딧물이나, 가정에서 키우는 화초에 꼬인 진딧물을 제거하려면 배합비율은 물 20리터 + 이엠발효액 종이컵으로 1컵 + 난황유(계란노른자+물100cc+식용유60cc)를 혼합하여 3일 간격으로 두세번 뿌려준다.

 

 

진딧물 예방

이엠발효액을  텃밭채소, 특히 진딧물이 꼬이면 골치 아픈 배추, 상추, 깻잎등 잎채소에 일주일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뿌려주면 진딧물이 발생하기전에 예방할 수 있다.

진딧물을 예방하려면 이엠발효액의 배합비율은 물 20리터에 종이컵으로 한컵정도 이엠발효액을 타서 물 주듯이 뿌린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