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 가꾸기

대파 모종 심는시기 파종시기,대파 재배방법

by 고은미소 2023. 7. 7.

대파 씨앗 파종시기/모종 심는시기,집에서 대파 재배방법

대파 재배방법

대파는 백합과 다년초로서 중국 서부가 원산지로 알려졌으며,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 일본에서 많이 재배되고 있다 우리나라 음식에서 빼놓을 수 없는 향신 채소 중 하나인 대파는, 뿌리부터 잎, 줄기까지 버릴 것 없는 활용도가 매우 높은 양념 채소이다. 

 

찜과 조림, 해물파전, 대파 김치, 대파 장아찌, 대파구이, 파닭 그리고 국물 요리나 육수의 부재료 등으로 널리 이용하며 양념류에도 사용된다.

 

 

대파는 우리 음식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양념채소인 까닭에, 텃밭 한편에서 파가 자라고 있으면 어쩐지 마음이 든든해진다. 봄에 파종해서 가을에 수확할 수도 있고, 가을에 파종해서 월동을 하고 다음 해 봄에 수확할 수 있다. 시기를 잘 조절해 주면 일 년 내내 신선한 파를 먹을 수도 있다. 

 

대파의 생리적 특성

 

온도

품종에 따라 온도 적응성의 차이가 많으며 비교적 냉랭한 기후에도 생육이 왕성한 편이다.

 

빛이 많은 경우 생육이 증진되는 효과는 있으나 영향은 크지 않다.

 

수분

습해는 온도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25℃ 이상의 고온에서 다습하면 말라 죽을 수 있다.

 

토양

토층이 깊은 충적토나 사양토가 적당하며 과습에는 매우 약하여 해를 입기 쉽다.

 

대파 품종

 

생태적으로 크게 여름파형 품종과 겨울파형 품종으로 나눌 수 있다. 여름파는 외대파 또는 줄기파라고도 하며 잎집(엽초)부분이 길고 굵게 자라는 품종으로 석창, 사촌, 금장 등이 이에 속한다.

 

겨울파는 저온기가 되어도 휴면되지 않는 품종으로 내서성은 강하나 내한성이 약하므로 따뜻한 지방이 아니면 생육이 불가능하다. 이에 속하는 품종으로는 구조파나 서울백파가 있다.

 

대파 파종시기

봄 대파 씨앗 파종시기: 3월 중순~4월 초 파종
가을 대파 씨앗 파종시기: 8월 하순~9월 초 파종

 

 

봄 대파 파종시기는 3월 중순에서 4월 초 정도가 알맞은 시기이며 남부의 해안 지방을 제외한 모든 지역의 경우 4월 하순까지 기온의 변화폭이 크고 낮게 떨어짐으로 보온 위주로 터널을 씌워 모종을 키워야 한다.

 

가을 대파 파종시기는 대개 8월 하순에서 9월 초를 파종적기로 보고 이보다 늦으면 어린 묘의 한해 피해 우려가 있다. 그러나 파의 품종과 재배기술의 발달 및 환경변화 등으로 인해 파의 파종이 일부 지역에서는 수시로 파종하고 수확하는 형태로 많이 바뀌어 가고 있다.

 

작형별 파종시기 

작형 파종시기 모종 심는시기 수확시기 유의사항
봄 파 종
가을파종
잎파
3상∼4중순
8하∼9초
3∼10월
6상∼7중순
10하순
수시파종후 수확
12중∼2하순
3중∼5하순파종

파종기 지연되면 생육불량 늦으면 추위 피해를 받기 쉽고 너무 빠르면 봄에 꽃봉오리가나와 생육 및 분얼이 불량

 

밭 만들기

 

유기질 비료와 복합비료를 뿌리고 경운한 다음 70~80cm의 간격으로 골을 타놓는다.

 

 

잘 발효되지 않은 퇴비등을 잘못 사용할 경우 고자리파리나 뿌리응애등 파의 뿌리에 기생하는 병해충이 꼬일 수 있으므로 잘 발효되지 않은 퇴비등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이랑의 골은 깊게 타 놓는 것이 좋다. 파의 연백부의 길이를 늘리기 위해서 보통 두세차례 북주기를 해야 하는데 이랑의 간격이 좁든가 골이 낮으면 후에 북주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랑의 간격은 식물의 성장에 필요한 공간확보에 반드시 필요할 뿐만아니라  북주기하여 파의 연백부의 길이를 늘리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넓이 이상으로 이랑의 간격을 확보하는 것이 좋다.

 

대파 모종 심는시기

봄 파종 대파 모종 심는시기는 6월 초 정식
가을 대파 파종시기는 8월 하순~9월 초에 파종한다. 대파 모종 심는시기는 10월 이다. 파를 월동시킨 후 다음 해 봄에 수확을 한다.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5월~9월 수확한다.

 

자가소비로 기르는 대파의 재배에서 데파 모종 심는시기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일찍 심으면 일찍 먹고 늦게 심으면 늦게 먹을수 있을 뿐이다.

 

시장에 나가보면 춘파 재배든지 추파 재배든지 언제든지 대파 모종을 구입할 수 있다.

보통 4~5월달에 조금 심어 6~7월쯤부터 솎아 먹기 시작하고, 가을에서 내년봄까지 수확할 요량이라면 6~7월에 다시 심는다.

 

 

대파 모종 심는방법

외대파는 이랑과 이랑 사이의 거리를 75∼85cm 정도로 두고 1포기씩 심는 것이 가장 좋으나 수량이 많이 떨어지므로 2∼3포기씩을 7∼12cm 간격으로 심는 것도 좋다.

 

외대파의 아주심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가장 많이 이용되는 방법은 고랑을 파거나 이랑을 세워 한쪽 면에 모종을 똑바로 붙여 세워 1∼3cm 두께로 넘어지지 않게 눌러주면서 복토한다.

 

아주심기할 때 파의 뿌리 부분을 휘어지게 심으면 수확할 때 심하게 휜파가 나오므로 유의하고, 파를 심을 때 너무 깊게 눌러 심으면 초기생육이 떨어질 수 있어 이 또한 유의해야 한다.

 

대파 재배관리 

 

대파 물관리

대파는 수분에 매우 민감하다. 건조한 편이 낫긴 하지만 자칫 너무 메마르게 되면 성장이 멈춘다. 반면에, 과습에 매우 취약해서 수분이 많으면 짓무르거나 말라죽게 된다.

 

고온다습한 환경에 특히 취약해서 온도가 25도 이상 올라가기 시작하면 좀 더 주의해야 한다. 흙을 만져보았을 때 촉촉한 느낌이 드는 정도로 유지해야 하는데, 평소 대파 밭에 필요한 수분양을 잘 살펴보고 관리 해주어야 한다.  밭에 미리 유기물을 많이 넣어주면 자연적인 수분 조절 능력이 좋아진다. 

 

대파 웃거름주기

대파는 성장과정에서 비료성분이 떨어지지 않도록 꾸준히 웃거름을 주어야 성장이 좋아진다. 밑거름을 충분히 준 후 재배하고 웃거름은 정식 후 한 달에 한 번 정도 3-4차례 준다.

 

파는 초반에는 천천히 자라다가 점점 왕성하게 자라므로, 웃거름을 줄 때도 20, 30, 40% 식으로 점차 거름양을 더 배분해 주는 것이 좋다. 질소와 칼리질 성분을 추천 시비총량에서 나누어 준다. 

 

대파 북주기

외대 파는 뿌리 쪽 흰 부분을 중점적으로 키우는 대파이다. 외대파의 흰 부분은 맛과 향이 좋고 부드럽기때문에 흰부분이 많을 수록 맛있다고 말한다. 이 대파의 흰부분은 햇빛을 보지 않고 자란 부분이다. 그래서, 재배과정에서 북주기를 해주면 흰 부분이 많은 더 맛있는 대파를 수확할 수 있다.

 

 

처음부터 어린싹을 땅 속 깊이 묻어 재배하면 흙의 무게 때문에 성장을 못하니, 대파의 성장 속도에 맞춰 흙을 덮어준다. 보통 3-4차례로 나눠서 북주기 해준다. 대파를 옮겨 심고 30일 후부터 조금씩 북주기를 시작해서 수확 30-40일 전까지 북주기를 끝낸다. 9-10월경 마지막 북주기를 할 때는 줄기가 갈라지기 시작하는 부분까지 깊게 덮어준다. 

 

 

겨울을 난 파가 꽃대를 올릴 때 채종하지 않으려면?

대파가 꽃대를 올릴 때 지면에서 파줄기를 잘라 준다. 이렇게 하면 꽃대를 다시 올리지 않고 파가 분얼이 되어 한 포기에서 여러 포기의 파가 올라오게 된다. 여름에 수확하여 먹을 수 있다.

 

씨앗을 채취하려면?
튼튼한 씨앗을 채종하려면 봄 파종을 하여 여름에 정식하고 겨울을 나게하면 이듬해 봄에 꽃대를 올린다.

가을 파종하여 겨울을 났을 때도 저온감응이 일어나 약하지만 꽃대를 올리기도 한다.
가을 파종했을 경우에는 봄에 정식하고 이듬해 겨울을 나도록 씨앗 채종용으로 몇 포기 남겨두는 것이 좋다.

 

집에서 대파 재배방법

 

준비물: 대파 한 봉, 배양토, 페트병, 스티로폼 상자


재배방법
① 대파 뿌리를 자른다.
② 자른 부분을 배양토에 심거나 물에 담근다.
③ 바람이 잘 통하고 햇빛이 드는 곳에 놓는다.
④ 흙에 심은 파는 이틀에 1회 물을 주고, 물에 심은 파는 매일 물을 갈아 준다.
⑤ 약 3주 후 길쭉한 새순이 올라온다.
⑥ 새순이 올라오면 자라난 부분을 잘라 먹고, 다시 길러 먹는다.

 

흙에 심거나, 수경 재배하는 방법이 있는데 모두 시중에서 구매한 대파로 누구나 손쉽게 시작할 수 있다.
대파 뿌리 쪽을 5~7㎝ 정도 잘라준다. 남은 윗부분은 요리에 이용하거나 잘게 나눠 얼려놓으면 된다.

 

 


재배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대파를 심은 화분을 바람이 잘 통하고 햇빛이 드는 곳에 놓은 뒤 주기적으로 물을 주면 된다.

흙에서 키우는 대파는 이틀에 1회 흙이 젖을 정도로 물을 주면 된다. 물을 너무 많이 주면 흙에 곰팡이가 생길 수도 있다. 물에서 키우는 대파는 매일 물을 갈아 줘야 한다. 물을 갈아주지 않으면 대파가 썩으면서 냄새가 날 수 있다.

언제, 얼마나 줘야 하는지 판단하기 어렵다면 연필이나 나무젓가락으로 화분 끝까지 꾹 누른 후 흙이 묻어나는지 살펴보고 수분기를 확인하면 된다.

 

2024.02.12 - [텃밭 가꾸기] - 부추 파종(심는)시기 재배방법
2024.02.12 - [텃밭 가꾸기] - 옥수수 파종(심는)시기 재배방법
2024.02.11 - [텃밭 가꾸기] - 강낭콩 심는(파종)시기 재배방법
2024.02.11 - [텃밭 가꾸기] - 딸기 재배 방법,딸기 모종 심는 시기
2024.02.10 - [텃밭 가꾸기] - 당근 파종시기 재배방법
2023.07.07 - [텃밭 가꾸기] - 대파 모종 심는시기 파종시기,대파 재배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