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콘 모종 심는시기/파종시기/수확시기,야콘 재배법 보관방법
야콘재배법
야콘은 남미 안데스지역인 볼리비아와 페루가 원산지이며 현지에서는 땅속의 배라 부른다. 야콘은 국화과의 다년생 식물로 지하부는 고구마와 비슷하고 지상부는 돼지감자와 흡사하다.
야콘을 날것으로 먹으면 배와 같이 아삭아삭 씹히며 단맛이 있고 수분이 많으며 배 맛처럼 시원함을 느낀다. 열을 가하여 조리하면 연근과 같은 맛이 난다.
야콘은 남아메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분포하며 근래에 뉴질랜드, 일본, 우리나라 일부지역에서 재배하고 있다.
야콘은 심어 놓으면 성장도 빠르고 어느 정도 자라면 잎이 무성해져 풀이 자랄 틈을 거의 주지 않기 때문에 우선 김매는 수고를 덜수 있으며 여타 잔손질이 많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잎과 줄기는 차로 만들어 먹을 수 있고, 또 특별한 화학비료를 준다거나 물 관리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도 좋은 점이다.
야콘은 생명력이 왕성해 완전 무 농약재배가 가능한 불가사의한 야채이다.
이러한 작물은 아주 드물며 이런 점에 있어서 야콘 재배법의 매력이 있다. 야콘 재배법은 특별히 어려운 것은 없으며 고구마나 감자를 심는 감각으로 재배할 수 있다.
먼저 심는 장소인데 배수가 나쁜 논이나 일조가 적은 장소를 피하고 감자가 자라는 밭을 선택한다. 토질은 밭으로 이용되는 땅이 가장 적당하지만 점토질의 밭과 논, 마사토라도 퇴비 등을 주어 미생물이 사는 토양이면 별 문제가 없다. 이런 밭에 종자를 30-40g정도로 잘라서 심는다.
이때 가식할 것인지 또는 노동력을 절감하기 위해 직접 밭에 심을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가식하는 쪽이 수고스럽지만 성장조건이 갖춰지면 확실히 싹과 뿌리가 나온 것을 보고 심기 때문에 싹이 나지 않을 걱정은 필요가 없다.
가식은 3월말부터 4월초에 한다. 4월말부터 5월 중순까지는 정식을 한다. 고한냉지에서는 비닐하우스등 안에서 싹을 틔우는 편이 좋다.
밭 만들기
야콘은 계분과 돈분보다는 우분이 좋으며 완전 발효된 퇴비의 사용이 필수다.
가스피해가 많은 편이며 토질은 배수가 좋고, 급수가 좋은 환경이 좋으며, 야콘의 최적 생육 조건은 18~25ºc이며, 40ºc이상에서는 심한 스트레스를 받는다.
야콘은 화학비료에 매우 약한편이기 때문에 유기질 비료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밭만들기 전에도 비료를 주는것도 안된다.
농협에서 판매하는 친환경 유기질비료를 사용하면 가장 무난하다.
10평당 20kg 2포대 정도를 골고루 뿌린 다음 트랙터로 로타리를 친후 이랑을(밭 두덕) 만든다.
밭 만들기 방법
1. 이랑은 보통 감자골 보다는 크고 넓게 두덕을 만들고 그 위에 검정 비닐을 씌운다. (폭 1m 20cm비닐이면 적당하다.)
2. 토질에 관계없이 높이 30㎝이상 이랑과 이랑사이 넓이는(꼭지점과 꼭지점사이) 70~80cm 정도로 만든다. (두둑이 크면 클수록 야콘이 크게 된다.)
야콘 재배 방식
야콘은 관아를 떼어내 직접 밭에 심는 직파재배법과 싹을 길러 심는 육묘재배법으로 재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직파재배는 4월 파종하고, 육묘재배는 서리 피해가 없는 5월에 옮겨 심는다. 모종의 간격은 50cm이상 띄워야 하는데 이유는 너무 촘촘하게 심으면 나중에 야콘의 덩이뿌리가 뭉쳐 서로 상처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야콘은 9월 이후에 급격히 자라는 식물로 고구마처럼 일찍 수확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고, 10월 이후 지역에 따라 첫 서리가 내리기 시작할 무렵부터 수확한다. 관아는 잘 보관했다가 종자로 활용할 수 있다.
1. 육묘재배(모종키우기)
육묘재배 야콘 파종(심는)시기: 3월경
가을 수확시 채집한 종근(뇌두)은 섭씨 12~15도 되는 곳에 잘 보관하였다가 3월경에 비닐하우스나 햇볕이 잘드는 곳에 상자를 이용하여 상토와 흙을 적당히 섞어 재배상을 만들고 육묘용 비닐하우스에 30∼40g 크기로 관아를 잘라서 관아가 땅에 살짝 뭍히도록 심고 20∼25℃ 조건에서 땅이 마르지 않게 물을 자주면서 30일간 싹을 틔운다.
싹을 틔운 묘는 잎이 2∼3매 자라면 관아를 제거하고 뿌리가 달린 채로 줄기를 절단한다.
절단한 줄기는 50공 플러그트레이에서 20~30일간 튼튼히 키운 후 잎이 5∼6매가 되면 밭에 옮겨 심는다.
잘라낸후 관아는 다시 흙에 뭍어두면 또 싹이 올라온다(서너번반복) 20-30개이상 만든다.
이식한 모종은 4월말이나 5월초 본밭에 정식한다.(늦어도 5월중순전까지)
2. 직파재배
직파재배 야콘 파종(심는)시기: 4월 중순~5월 상순
수확시에 고구마처럼 생긴 덩이 뿌리를 수확한 후 덩이뿌리 정단에 형성된 관아를 따로 떼어내어 보온저장 해 두었다가 파종 시기가 되면 적당하게 분할해서 사용한다.
야콘 직파재배 방법은 4월 중순~5월 상순에 생강처럼 생긴 붉은 관아를 30~40g 크기로 잘라 봄의 늦서리가 지난 후에 출현할 수 있도록 심는 것이다.
땅의 온도가 10℃ 이상 되면 싹이 트고 자라며 기온이 오르면 생육이 왕성해진다.
야콘의 싹이 땅 위로 올라온 후 간혹 서리 피해를 받아 어린 잎줄기가 말라 죽는 경우도 있지만 땅속의 줄기는 온전하여 일정기간이 지나면 다시 싹이 트고 자란다.
그러나 서리 피해를 받으면 생육이 균일하지 않아 수량이 적고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 또한 관아의 상태가 불량하면 땅속에서 부패하여 결주(빈그루)가 생길 수도 있고, 생육이 균일하지 않아 수량이 적고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
야콘 모종 심는 시기와 방법
야콘 모종 심는 시기
야콘 심는 시기는 직파할 경우에 4월 중순~5월 상순 경이 적당하며, 중북부에서 야콘 모종을 심는 경우는 서리의 피해가 없는 4월하순∼5월상순이 적기이다.
5월 지역별로 15도 이상 기온이 유지될 때 심어주면 냉해 걱정 없이 야콘을 키울 수 있다.
야콘 모종 심는방법
야콘을 정식할 밭은 석회와 퇴비를 넣고 깊이갈이를 한다음 땅속에 거세미 등의 해충이 많으면 토양살충제를 로타리작업 전에 살포해주면 좋다.
정식은 그 지역에서 서리피해가 없는 시기에 하는 것이 좋다. 재식거리는 토질의 비옥도에 따라 다소 가감이 되어야 하겠으나 대체로 70∼80㎝이랑에 40∼50㎝ 간격이 적당하다.
1.모종을 심을때에는 반드시 물을 주고 심어야 한다.
2.두덕에 모종삽으로 구멍을 판 다음, 빈 구멍에 물을 준 다음,
3.모종을 넣고 흙을 뿌리에 골고루 덮은 다음, 다시 물을 흠뻑 주시고 다시 주변 흙으로 북을 주어 흔들리지 않게 해준다.
4.서리 피해가 없는 한 일찍 파종하면 생산량이 늘어난다. 늦게 심게 되면 태양빛이 강렬하여 몸살을 더하고 실패율이 높아진다.
5.식재후 처음에는 큰 잎은 말라죽을 정도로 시들었다 살았다를 반복하며 10일 정도 지나면 성장을 시작한다.
모종 식재 순서
1.두덕에 모종 삽으로 구멍을 파고 (모종삽의 1/2 깊이로)
2.빈구멍에 물을 준 다음
3.모종을 넣고
4.흙을 골고루 덮은 다음
5.다시 물을 흠뻑 주고
6.다시 주변 흙으로 북을 주어 흔들리지 않게 하면 된다.
◇ 평당 모종 숫자는 6~9주가 소요 된다.
◇ 되도록 일찍 심는 것이 크게 유리 하다. 일찍 심을수록 수확량이 늘어 난다. 늦게 심게되면 강렬한 태양빛에 활착이 어려울 뿐만 아니라 성장도 훨씬 늦는다.
야콘 재배 관리방법
잡초방제
야콘은 비닐 멀칭을 하고 재배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는 거의가 농약과 제초제를 뿌리지 않는다.
야콘 심은곳 옆에난 풀은 일일이 손으로 제거해야 수확량이 늘어난다.
밭고랑에 난 풀도 예초기로 제거하거나 아니면 헌 프랭카드나 부직포등을 이용하여 고랑에 풀이 자라는것을
방지해야 한다.
야콘잎이 무성하여 지기 시작한 7월 이후에는 잡초가 야콘잎에 가리워져 더이상 자라지 못한다.
물관리
지나치게 수분이 부족하면 괴근비대가 불량해져 수량이 떨어지며 토양수분이 급변하게 되면 야콘괴근에 열근(통터짐)현상이 많이 생겨 품질을 떨어뜨리므로 적습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몇 주 동안 비가 오지 않는다면 일주일에 한 번 정도는 물을 주며 작물을 키워야 한다.
야콘의 경우 9월부터 덩이줄기인 야콘이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하는 시기로 이때 비가 오지 않는다면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충분하게 물을 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10월 수확시기가 다가오면 그때부턴 물을 주지 않고 키워야 맛있고 저장성 좋은 야콘을 수확할 수 있다.
병해충 방제
야콘을 가해하는 해충으로 굴파리, 노린재류, 잎벌레, 딱정벌레, 온실가루이, 밤나방류, 호랑나비 유충, 뿌리혹선충 등이 보고되었는데, 우리 나라에서는 생육초기에 진딧물, 응애가 발생하면 피해가 크므로 적절히 방제하며 땅속에서는 굼벵이 피해가 있으므로 7월초와 9월초에 추비와 함께 토양살충제를 살포한다.
야콘 수확시기와 방법
야콘 수확시기는 밭에 정식(5월)하여, 가을(10~11월)에서 수확한다. 야콘의 괴근은 정식 후 160일경에 최고점에 도달하므로 이때 수확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가을철 서리오기 전이 적기이나 이때가 가장 많이 성장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된서리가 아니라면 무서리를 맞은 후에 수확해도 된다. 그러나 갑자기 영하로 떨어질 경우는 심각한 해를 입으므로 중부이북 지방에서는 주의해야 한다.
수확하는 방법은 먼저 야콘대를 20 ~30cm 정도 남기고 잘라낸 후 비닐을 걷어낸다.
야콘대를 뽑으면 야콘이 함께 뽑히는데 이때 야콘이 잘 부러지니 조심해야 한다.
야콘 보관방법
숙성(후숙) 과정도 중요하지만 야콘을 후숙 시킨다고 햇볓에 과다 노출된 상태로 오래두거나 하면 야콘의 신선도가 떨어진다. 야콘은 수확후 햇빛에 노출시키면 3-4일이면 숙성이 많이 진행된다.
그늘에서도 15일정도 지나면 숙성이 된다.
숙성이 끝나면 적은양은 물로 닥아서 물기를 말린후 랩으로 싸서 냉장 보관하거나 신문지로 싸서 박스에 놓어서 보관해야지 말라버리지 않는다
저온창고에 보관하거나 땅을 파서 묻거나 토굴을 만들어 보관할수도 있고 하우스에 땅을 파고 야콘을 쌍고 모래로 야콘이 묻힐정도로 덮어둘수도 있고 보온덮개로 덮어둘수도 있다.
야콘 관아 보관방법
관아는 겨울에 잘 얼거나 썩을 염려가 있다.
하우스에서는 30cm 노지에서는60cm 이상 땅을 파내어 관아를 놓고 꼭 흙으로 덮어 보관하는것이 좋다.
그리고 부패방지를 위하여 여러곳에 나누어 보관하는것도 만약에 부패가 되었을 경우를 대비하는 보관방법 이다.
관아와 관아 사이에 흙이 꼭들어가야 좋다.
땅을판후에 관아를 놓고 그위에 비닐을 덮어주고 흙으로 덥게 되면 부패가 온다.
'특약용작물재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늘마 열매마 재배법 심는시기 방법 (1) | 2024.02.29 |
---|---|
둥근마 재배방법,둥근마 심는시기 파종시기 (3) | 2024.02.28 |
아스파라거스 재배방법,아스파라거스 모종 심는 시기 파종시기 (1) | 2024.02.25 |
다육이 키우기(물주는법,분갈이 방법,번식) (0) | 2024.02.21 |
다육이(다육식물) 종류와 이름 (0) | 2024.02.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