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 가꾸기

감자 싹 틔우기(씨감자)

by 고은미소 2024. 2. 17.

씨감자 싹 틔우기,씨감자 자르기,집에서 감자 싹 틔우기

씨감자 싹 틔우기

감자 싹 틔우기(씨감자)

대다수의 농업인들이나 텃밭 재배 도시민들이 즐겨 심는 작물에 감자를 빼놓을 수가 없다. 특히 도시농업이 늘어나면서 텃밭 경작 도시민이나 체험농장, 학교농장에 심겨지는 작물이 감자가 손꼽힌다.

 

봄 감자의 전체 생육기간은 90~100일정도로 보았을 때, 우리나라 봄 감자 재배의 경우 여름철 온도가 높아지고 장마기가 오기 전에 수확을 마무리해야 하므로 생육기간을 연장하는 것이 요점이다. 그런데 봄 재배 시 싹의 출현 기간은 30~45일이나 걸리기 때문에 이는 감자 전체 생육 기간의 1/3~1/2에 해당되므로 수량과 품질이 떨어지는 요인이 된다.

 

 

따라서 감자 봄 재배기간 연장수단은 빠른 출현을 유도하는 방법밖에 없다. 즉 감자 싹이 출현기간을 줄이는 것이 필요한 이유이다. 이런 재배특성을 잘 이해하고 올해 봄 감자 재배 시에는 미리 싹 틔우기를 해서 심는 기술을 실천해 고품질 감자를 생산해보자.

 

봄 감자 심는 시기는 중남부 지역 기준 2월 하순부터 3월 하순이다.

감자의 생육기간을 확보하고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씨감자를 싹 틔워 심는 것이 좋다. 

 

씨감자 싹 틔우기

 

감자 싹 틔우기를 해서 파종하면 땅속에서 싹트는 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생육 초기에 발생하는 검은무늬썩음병 등 토양전염 병해를 예방할 수 있다또한 감자 싹이 빨리 올라와 여름장마 전 수확할 때까지 생육기간을 2030일 더 확보할 수 있어 수확량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

 

씨감자 그늘 싹틔우기를 하기 전에 2월경 구입하는 씨감자는 보통 종이상자에 담겨 있으므로 씨감자를 받게 되면 즉시 상자를 열어 얼거나 상한 감자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봄 감자를 재배하는 농가에서는 씨감자를 구입한 후 반드시 큰 감자 2~3개를 잘라서 흑색심부 발생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 흑색심부: 밀폐된 곳에서 감자를 오래 저장할 때 산소공급이 부족해 발생하는 생리장해로 감자 속이 검게 변하고 썩기 쉬워 씨감자로 사용할 수 없음 ]

 

씨감자 그늘 싹 틔우기는 감자를 심기 20∼30일 전에 시작하는 것이 좋다.

 

감자 그늘 싹 틔우기 순서는 보관 중인 씨감자를 따뜻하고 통풍이 잘되는 곳으로 이동 시켜 휴면타파를 실시한 후 감자 싹길이가 3~5㎜까지 자라면 30~50% 정도 햇빛 가림망을 치고 바닥에 두꺼운 부직포나 스티로폼을 깐 뒤 씨감자를 얇게 펴주거나, 바람이 잘 통하는 상자에 담아 2~3단씩 엇갈리게 쌓는 것이다.

 

 

씨감자 그늘 싹틔우기 방법 

씨감자 싹 틔우기

 

1. 준비한 씨감자를 파종 20~30일 전에 흑색심부 증상, 상한 감자가 없는지 확인한다.

 

2. 온도가 15~20℃, 습도 80~90% 정도 되는 온실, 하우스 등에 30~50% 차광막을 덮어 직사광선이 들지 않도록 한다.

 

3. 씨감자는 바닥에 얇게 깔아 놓거나 바람이 잘 통하는 상자에 담아 2~3단 높이로 엇갈려 쌓는다.

 

4. 약한 햇빛을 골고루 받도록 2~3일에 한 번씩 상자 위치를 바꿔준다.

 

5. 적정 실내 환경을 유지해주기 위해 낮에는 환기로 온도가 너무 올라가지 않게 하고 밤에는 보온을 해 준다. 하루에 한두 번 바닥에 물을 뿌려 습도를 유지한다.

 

6. 씨감자에 1∼2개 싹이 자라는 것은 정상이므로 수십 개의 작고 가는 싹이 생기는 씨감자는 골라낸다.

 

씨감자 자르기(절단하는 방법)

직접 씨감자를 준비했거나 씨감자를 구입하였다면, 이제 씨감자를 심기 전에 잘라주는 단계를 거쳐야 한다. 씨감자 자르기를 하는 시기는 산광최아를 시작한 후 15~20일 정도 경과되어 감자싹의 길이가 0.5~1㎝ 가까이 자라고 감자싹의 색이 진녹색이나 보라색으로 변하는 때가 적당하다. 

 

칼 소독 방법은 절단 시 사용하는 칼을 통해 무름병 등의 병이 전염되지 않도록 끓는 물에 사용할 칼을 30초 이상 담가 열소독을 하고 찬물에 식힌 다음 사용해야 한다. 이 때 소독 칼을 2~3개 정도 확보해 사용한 칼은 끓는 물에 다시 넣고 다음 칼을 찬 물에 식히고 찬물에 있던 칼로 자르는 순으로 순차적으로 활용하면 능률이 좋다.

 

 

씨감자 자르기

 

무름병, 바이러스 등 병 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용할 칼을 끓는 물에 담가 소독하는 것을 권장한다.
씨감자를 자를 때는 눈이 많은 부분에서 아래 방향으로 잘라주고 한쪽당 두 개 이상의 눈(맹아, 싹)이 들어가게 한다. 한쪽당 적당한 무게는 30∼50g 정도이고 감자 크기에 따라 2∼4등분으로 잘라주어야 한다.

 

감자 절단면이 파종 전까지 큐어링이 잘 되도록 하기 위해 감자를 씨눈이 많이 모여 있는 머리쪽에서 배꼽쪽으로 자를 때 4/5정도까지만 절단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씨감자를 자르고 나면 절단면에서 녹말이 나와 잘라진 부분을 보호하게 된다. 절단 후 3~5일 정도 절단부위가 마르도록 큐어링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파종 후 감자 절단부위가 썩을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