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 가꾸기

참외 모종심는시기 재배법

by 고은미소 2024. 3. 21.

노지 참외 모종심는시기 재배법,참외 순치기 방법/순지르기 그림

참외 재배법

땅에서 자라 과일인지 채소인지 헷갈리지만, 한국에서는 채소로 분류한다. 정확히는 과채류에 속한다. 박과 식물이므로 수박오이호박 등과 친척이며 특히 오이속에 속하므로 오이와는 가까운 관계. 색은 좀 다르지만 멜론의 품종 중 하나로 보고 있다. 제철은 여름이지만 비닐하우스에서 1년 내내 재배가 가능하다.

 

참외의 원산지는 아프리카,인도,중국이며 고온을 좋아하므로 일찍(4월 말, 5월 초순) 심는 것을 피해야 하고 기온이 20℃ 이상 올라가는 시기에 아주 심는 것이 좋으며 13℃ 이하 성장 정지하고 넓고 얕게 퍼지는 특징이 있다.

 

 

참외는 옮겨 심는 것을 아주 싫어하는 박과의 작물이며 옮겨 심은 후 뿌리가 자리를 잡고 새로운 줄기를 기르는 데 소요되는 기간이 길다. 기온이 낮은 5월 초에 모종을 심으면 자리를 잡고 활기를 찾는데 3~4주가 소요되는 반면 5월 말에는 2주면 충분하다.

 

재배환경

 

참외의 생육적온은 25∼30℃로 여러 여름작물 중에서도 생육온도가 가장 높고 햇볕도 많이 쪼여야 한 대표적인 여름 과일이다. 그러나 좀 일찍 심어 기온이 13℃ 이하로 내려가거나 하우스에 심어 35℃ 이상으로 올라가면 생육장애 현상이 나타난다.

 

참외는 토양은 가리지 않는 편이어서 어느 토양에서나 재배가 잘 된다. 사양토는 지온이 빨리 오르기 때문에 초기생육이 빠르고 수확기도 단축된다. 그러나 후기에 초세가 빨리 노화하여 과실의 품질이 떨어지거나 토양수분의 변화가 심하여 발효과가 많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반대로 점질 토양에서는 품질은 우수하지만 초기생육이 늦어 수확시기가 늦어지는 결점이 있다. 참외 뿌리는 얕게 뻗는 편에 속하고 처음에 발생하는 주근의 수가 적고 잔뿌리의 발생도 적은 편이다. 그리고 산소 요구량이 많기 때문에 뿌리가 잘 자라게 하려면 보수력이 좋으면서도 배수가 잘되어 지온이 빨리 오를 수 있는 토양이 이상적이다.

 

이러한 토양으로 만들려면 유기물을 충분히 넣고 깊이 갈아주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참외 모종 심는 시기

노지재배시 참외 모종 심는 시기는 늦서리가 끝난 5월초~중순이며 수확시기는 7월 중순~8월 중순경 이다.

(중부지방 기준이기에 남부지방 노지 참외 모종 심는 시기는 1-2주 더 빨리 심어도 된다.)

 

 

참외는 고온성 작물이기에 5월초에 모종을 심으면 자리를 잡는데 3-4주의 시간이 걸리고 참외 모종 심는 시기가 5월 중후반이면 1-2주에 자리를 잡는다.

 

기온이 20℃ 이상 올라가는 시기에 모종을 심는 것이 좋으며 13℃ 이하 성장 정지하고 넓고 얕게 퍼지는 특징이 있다.

참외는 옮겨 심는 것을 아주 싫어하는 박과의 작물이며 참외 모종를 심은 후 뿌리가 자리를 잡고 새로운 줄기를 기르는 데 소요되는 기간이 길다.

 

 

밭 만들기

참외는 거름을 많이 필요로 하는 작물이므로 충분한 밑거름을 주는 것이 좋은 데 비료보다는 퇴비를 주는 것이 좋다.

그 외 미량요소로 붕사와 석회를 뿌려 주어야 과실이 튼실해진다.

 

모종을 심기 2~3주 전에 물 빠짐이 좋게 두둑을 높게 하여(25cm ~30cm 정도로) 여름 장마에 이길 수 있도록 하고 두둑의 폭은 2m 정도로 한다.

 

토양 수분이 충분하도록 관수를 해 주고 비닐 멀칭을 하여 지온을 높인다.

저온기에는 늦어도 정식 10일 전까지는 투명 PE필름으로 멀칭과 터널피복을 하여 지온을 높여야 하며,지온이 15℃ 이상 확보되면 정식한다.

 

참외 모종 심는방법

포트에 심은 참외 모종은 본줄기 다음에 아들줄기 순이 나올 무렵, 잎이 네댓 장 자랐을 때 옮겨 심는 것이 좋다. 이때 포트 밑을 가볍게 밀어 주면 모종을 상처 없이 빼낼 수 있다. 참외 모종은 근처 종묘상이나 육묘장에서 파는데 잎이 네댓 장이고 키가 크지 않으며 줄기가 굵은 것을 고른다.

 

참외 모종 심기 하루 전에 모종 포트에 충분히 관수를 하여 모종을 포트에서 빼 내면 흙이 부서지지 않도록 한다.

구입한 모종은 텃밭에 구멍을 파고 물을 듬뿍 부은 후 한 포기씩 옮겨 심는다. 모종 간격은 양옆으로 아들줄기가 뻗도록 1.5~2.5m, 포기 사이는 40~50cm가 적당하다.

 

모종의 포트면이 두둑 지표면보다 1~2cm 높게 심는 것이 좋다. 

참외는 천근성 작물로 뿌리가 얕게 분포하므로 육묘용 상토가 약간 보일 정도로 얕게 심는다.

모종이 따로 놀지 않도록 비닐 속으로 흙을 채워서 모종이 토양에 밀착하도록 해준뒤에 비닐 위에 흙을 덮어준다.

 

포기간격을 40cm 이하로 좁게 심으면 참외가 생장함에 따라 서로 겹치는 잎이 많아져 채광이 좋지 않아 착색이나 비대가 불량한 과실이 많아 발생하고 또한 모종의 포트면이 두둑 지표면 보다 깊게 심으면 토양의 통기성 불량과 지온의 저하로 새뿌리의 발육 장애가 발생되므로 정식시 유념해야 한다.   

 

참외 재배 관리법

 

거름주기

 

웃거름은 착과 전에는 주면 안 되고 열매가 달리기 시작하면 웃거름을 주어야 한다.

​참외는 밑거름은 약간 부족한 듯 넣고 초세를 보아가며 웃거름으로 생육을 조절한다. 

참외의 뿌리는 얕고 넓게 퍼지므로 웃거름을 한곳에 주기보다는 넓은 면적에 준다는 생각으로 뿌려준다.

 

텃밭이나 주말농장에서는 구하기 쉬운 복합비료와 퇴비로만 가꿔도 물빠짐만 좋은 곳에 심으면 많이 열린다. 평당 복합비료 0.4∼0.5kg을 밑거름과 웃거름으로 반씩 나누어주고, 퇴비 7kg과 석회 0.3kg은 모두 밑거름으로 넣는다. 웃거름은 아주심고 20일경부터 20일 간격으로 두세 번 준다. 수분이 많은 밭에서 가꾸면 당도가 낮고 너무 커 맛이 없다.

 

참외 순치기 방법(순지르기)

 

참외는 재배법이 어려운 작물 중 하나로 참외 농사의 성공 여부는 순지르기를 얼마나 잘 해 주느냐에 달려있다.

참외 재배법은 곧 참외 순치기 방법이다.

 

참외 재배법은  순치기가 중요하다. 참외는 원줄기와 주된 가지에는 대부분 숫꽃만 피고 암꽃은 결과지에서 핀다.

원줄기를 보통 어미덩굴이라고 부르고 어미덩굴에서 나온 곁순을 아들덩굴, 아들덩굴에서 나온 곁순을 손자덩굴이라고 부른다.

 

참외는 보통 하나의 어미덩굴에서 3-4개의 아들덩굴을 유인한 후 아들덩굴에서 각각 4-5개의 손자덩굴을 받아 손자덩굴마다 한개의 참외가 달리게 한다.

 

이식 후 참외잎이 5-6장 정도 발생하면 생장점을 순지르기를 한다.

그러면 원줄기(어미덩굴)의 마디마다 곁순이 발생하는데 첫번째, 두번째 발생하는 곁순 (아들덩굴)은 제거하고 3,4,5번째 곁순만 3개의 주된 가지로 선정하여 키우는 방법과 3,4,5,6번째 곁순을 4개의 주된 가지로 키우는 방법이 있다.

 

주된 가지 (아들덩굴)에서 나온 곁순 (손자덩굴)도 첫번째부터 네번째까지는 제거하고 다섯번째 곁순부터 키우다가 10번째 마디에서 순지르기한다.

 

참외는 결과지 (손자덩굴)에서 참외가 달린다.

특성상 세마디부터 참외가 달리므로 결과지(손자덩굴)도 2-3번째 마디까지 발생하는 곁순은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결과지에 과실이 달리면 그 위의 잎을 3장정도 남기고 순지르기 한다.

 

참외는 순치기 작업을 하지 않고 방임으로 재배하는 경우 지나친 영양생장으로 덩굴이 복잡해지고 웃자라 작고 병든 과실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과실의 비대가 좋고 당도 높은 우량한 참외를 수확하기 위해서는 과실당 10장 정도의 잎을 확보할수 있도록 적기에 적심처리 작업을 하는것이 중요하다.

또한 참외는 흙에 닿으면 습기 때문에 벌레들의 공격을 쉽게 받을 수 있다. 이 때는 열매가 흙에 닿지 않도록 신문지나 비닐 등을 밑에 깔아 준다. 참외는 과실이 달린 후 20일 이후에는 물을 주면 당도와 향기가 떨어지므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잡초 방지용 멀칭 비닐을 이랑 위에 깔면 좋다.

 

 

참외 수확시기

노지 참외 수확시기는 7월 중순~8월 중순경 이다.

적정 수확시기 : 열매달린(착과) 후 날짜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보편적으로 온도관리 방법에 따라 수확기간에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저온기에는 착과 후 35∼38일, 고온기에는 27∼30일이 수확시기가 된다.

 

참외는 후숙되지 않으므로 덜 익은 것을 따서는 안 된다.

참외의 수확시기는 열매가 짙은 황색이고 참외의 골이 흰색일 때가 수확 가능한 때이며  열매가 완숙이되였나는 꽃술부분에 냄세를 맏아보면은 향긋하게 익은 냄세가 날때가 수확 시기라 보면 된다.

 

참외는 온도가 낮을수록 단맛이 강해지므로 랩으로 싸서 냉장 보관하면 아삭함을 오래 유지하고 수분 손실을 줄여 오랜 시간 보관하고 먹을 수 있다.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준 뒤 신문지로 포장하거나, 종이 타월로 싼 뒤 랩을 씌워도 좋다.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다고 해도 7일 안에는 섭취하는 것이 좋다.

 

수박 모종 심는 시기 재배법

 

수박 모종 심는 시기 재배법

노지수박 모종 심는 시기,수박 재배법,수박 순치기 방법/순지르기그림 수박 재배법 수박은 한해살이 열매 채소이다. 줄무늬수박, 흙수박, 황색수박, 복수박 등이 있다. 과육 빛깔에 따라 홍육종,

gong-jon38.tistory.com

 

2024.04.01 - [텃밭 가꾸기] - 들깨 파종시기 모종 심는시기 재배방법
2024.03.28 - [텃밭 가꾸기] - 토마토 심는 시기 재배방법
2024.03.27 - [텃밭 가꾸기] - 참깨 파종시기 심는시기,참깨 재배법
2024.03.26 - [특약용작물재배법] - 고수 재배방법 키우기,고수 심는(파종)시기
2024.03.23 - [텃밭 가꾸기] - 수박 모종 심는 시기 재배법
2024.03.21 - [텃밭 가꾸기] - 참외 모종심는시기 재배법
2024.03.18 - [텃밭 가꾸기] - 고구마 모종 심는시기 방법
2024.03.18 - [텃밭 가꾸기] - 고구마 심는시기 재배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