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 가꾸기

고구마 모종 심는시기 방법

by 고은미소 2024. 3. 18.

남부 중부지방 고구마 모종 심는시기,고구마 모종 심는 방법 간격

고구마 모종 심는시기 방법

우리나라에서 고구마는 지금까지 생산성을 기대하기 힘든 곳에서도 심고 재배하여 거둘 수 있는 작물이었다.

 

고구마는 여러 방식을 통해서 섭취한 영양소를 뿌리에 최대한 저장하는 식물이며, 우리가 섭취하는 부분은 주로 덩이뿌리이기 때문에 덩이뿌리의 크기가 크게 유도하려면 고구마가 스스로 뿌리에 영양소를 많이 모아둘 수밖에 없는 환경, 즉 척박하고 가문 땅에 키우는 것이 제격이다.

 

땅이 기름지면 애써 뿌리에 영양소를 비축할 필요가 없게 되어 뿌리가 별로 발달하지 않고 그 영양소를 줄기와 잎이 우거지게 하는 성장에 사용한다.

 

 

고구마 품종 종류

 

우리나라에서 고구마는 주로 밤고구마,호박고구마,꿀고구마 등으로 불린다. 이는 찌거나 구웠을 때 식감에 따라 구분한 것인데, 전분 함량이 높아 밤처럼 퍽퍽한 고구마를 밤고구마라고 한다. 호박고구마는 단호박처럼 속이 주황색을 띠며 부드럽고 단맛이 강한 고구마를 말한다. 꿀고구마는 말 그대로 맛이 꿀처럼 달다고 해 붙여진 이름이다.

 

 

밤고구마 종류: 진율미,  식감이 부드럽고 단맛도 강한 편이며 국내 밤고구마 시장의 60%가량을 차지하고 있다.

 

호박고구마 종류: 호감미, 풍원미, 호풍미, 부드러운 식감에 구웠을 때 당도가 32브릭스(Brix) 이상이며 베타카로틴이 다량 함유돼 있다. 외래 품종보다 병해충에 강하고 수량이 많다.

 

꿀고구마 종류: 소담미, 쪘을 때 감미도(단맛의 정도)가 19.1로 일본 꿀고구마 대표 품종인 ‘베니하루카’의 16.6보다 높다. 저장성도 뛰어나 수확 후 이듬해 7월까지 9개월 이상 장기 저장해도 부패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잎자루용 고구마 품종도 있다. ‘통채루’라는 품종인데, 고구마 줄기 껍질이 연해 벗기지 않고 통째로 먹을 수 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고구마 모종 구입 

 

좋은 모종은 굵고 마디의 간격이 짧으며 많은 마디가 있어야 한다,
머릿순 부분의 잎은 배송 과정에서 시들해질 수 있다. 중요한 건 뿌리가 싱싱해야 한다.

 

농장이나 시장에서 구입한 고구마 모종은 씨고구마에서 바로 절단된 줄기 상태이므로 그 상태로 본밭에 심으면 품종에 따라 다르지만 호박고구마는 죽는 확율이 높다.

해결방법은 구입한 모종을 물을 주기 좋은 장소에 7~10일정도 가식을 해서 매일 물을 주면서 뿌리를 내린 다음 본밭에 정식을 하면 100% 살릴수 있다.

 

고구마 모종 심는 시기

고구마 모종 심는 시기는 기온이 15℃ 이상 오르는 시점으로,

남부지방 고구마 모종 심는 시기: 4월 중순∼하순,

중부지방 고구마 모종 심는 시기는 5월 초순~중순이 좋고, 6월 하순이 지나면 수량이 다소 떨어지므로 주의한다.

 

지온과 마지막 서리가 내리는 시기가 고구마 모종 심는 시기를 정하여 준다.

모종에서 뿌리가 내리는데는 15℃ 이상의 지온이 필요하며 17~18℃ 이상이 되어야 정상적으로 뿌리가 내린다.

또한 서리를 맞으면 모종이 상하므로 조기재배에서는 비닐피복, 비닐터널, 비닐하우스 재배법이 이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고구마 모종을 심는 시기는 단작으로 심는 경우 남부에서는 5월 상순, 중북부에서는 5월 중순이며 이모작의 경우는 6월 중순에 심는다.

 

조기재배를 할 때는 비닐피복재배의 경우 남부는 4월 상중순, 중북부는 4월 중하순이고 비닐터널이나 비닐하우스 재배의 경우는 남부에서 주로 이용되며 각각 4월 상순과 3월 중하순에 심는다. 비닐하우스에서는 피복방법에 따라서는 고구마 모종 심는 시기를 더욱 앞당길 수도 있다.

 

밭 만들기

고구마를 심은 땅에 거름기가 많으면 순만 무성하고 고구마 단맛이 떨어지며 고구마가 너무 비대해 질 수 있다.

비료는 고구마 전용 복합비료 또는 요소-용과린-염화가리 (12-31.5-26 g/㎡)와 퇴비(1kg/㎡)를 뿌려주고, 두둑은 높이 20~25㎝, 너비 70~75㎝로 만들고 건조할 경우 물을 약간 주어 만든다.

 

추비의 효과는 별로 없으며 생육후반기 즉 고구마가 비대해 질때는 칼리 성분이 부족하기 쉽다.

비닐멀칭은 조기재배시는 투명비닐, 보통재배는 흑색비닐을 사용한다.

 

고구마 모종 심는 방법

고구마는 이른 아침이나 저녁 또는 흐린 날 이식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고구마 줄기를 심기 때문에 초반에는 물을 많이 줘야하는데 다음날 비가오는 날이면 비가오기 전에 심는 것도 좋다. 

 

고구마를 심을때 비닐로 멀칭한 후 그곳에 고구마순을 이식하는 방법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이 방법으로는 냉해와 늦서리 피해를 당할 위험성에 노출된다. 고구마를 전문적으로 재배하는 곳에서는 모종을 심고 그 위에 비닐을 멀칭하는데 이 방법이 100% 활착을 기대할 수 있다.

 

1. 고구마 모종(순)을 1-2일 정도 물에 담가 뿌리를 내준다.

 

2. 20-25cm 간격으로 두둑 중심부에 2-3cm 깊이로 수평으로 뉘어서 심는다.

 

고구마는 늦게 심을수록 튼튼하고 실한 묘종을 심어야 한다. 또한 튼튼한 모종과 수세가 약한 묘종을 섞어 심으면 수세가 약한 묘종에서는 뿌리가 들지 않으므로 수세가 약한 묘종은 따로 골라서 따로 심어야 한다.

토양이 척박(사질양토)하고, 비료기가 적을 때, 그리고 수확을 일찍할 때는, 재식밀도를 낮추는 것이 유리하다. (포기당 간격을 늘린다.)

 

반대로 비옥하고, 비료기가 많을 때 (이모작한 밭), 그리고 수확을 늦게 할경우에는 재식밀 도를 높이는 것이 유리하다. (포기당 간격을 줄인다.)

재식밀도를 낮추면, 고구마가 장방추형으로 길어지고 모양도 커져서 상품성이 떨어지고 수확할 때 작업이 어려워진다.

 

3. 이식이 끝나면 검정색 바탕에 흰색이 배색된 비닐로 멀칭한다. 멀칭을 하는 이유는 잡초발생을 억제할뿐만 아니라 수분의 증발을 막아 뿌리내림을 좋게하고 수확할 때 흙을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이다.

 

4. 비닐로 멀칭한 후 비닐 위에 흙을 올려준다.

흙을 올려주는 이유는 아직 뿌리를 내리지 않은 고구마가 한 낮에 올라가는 멀칭비닐 속 온도 영향으로 순이 말라 죽거나 화상을 입을 수도 있고 또 밤에는 온도가 내려가 냉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이다.

 

 

 

5) 3-7일쯤 후 뿌리가 활착되면 비닐위의 흙을 걷어낸 후 비닐을 갈라 줄기와 잎을 비닐 밖으로 꺼내준다.

 

시장에서 사온 모종은 심기 1시간 쯤 전에 묶은 단을 풀고 줄기 아래쪽을 1cm쯤 잘라버리고 즉시 아랫부분이 5cm 정도 잠기도록 담가 물을 올린 후 심으면 뿌리내림이 빨라진다. 줄기 아래쪽을 다듬은 묘를 흐르는 물에 5cm 정도 깊이로 담근 채 2-3일 두었다가 뿌리가 나오기 시작할 때 길이가 1cm 넘지 않도록  심으면 뿌리내림이 빨라서 아주 좋다.

 

고구마 심는시기 재배방법

 

고구마 심는시기 재배방법

남부 중부지방 고구마 모종 심는시기 방법,고구마 재배방법/수확시기 고구마 재배방법 고구마는 다른 작물과 달리 씨를 뿌려 올라온 싹을 거두지 않고 파종 후 자란 줄기 싹을 잘라 다시 심어

gong-jon38.tistory.com

 

2024.04.01 - [텃밭 가꾸기] - 들깨 파종시기 모종 심는시기 재배방법
2024.03.28 - [텃밭 가꾸기] - 토마토 심는 시기 재배방법
2024.03.27 - [텃밭 가꾸기] - 참깨 파종시기 심는시기,참깨 재배법
2024.03.26 - [특약용작물재배법] - 고수 재배방법 키우기,고수 심는(파종)시기
2024.03.23 - [텃밭 가꾸기] - 수박 모종 심는 시기 재배법
2024.03.21 - [텃밭 가꾸기] - 참외 모종심는시기 재배법
2024.03.18 - [텃밭 가꾸기] - 고구마 모종 심는시기 방법
2024.03.18 - [텃밭 가꾸기] - 고구마 심는시기 재배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