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 가꾸기

고구마 심는시기 재배방법

by 고은미소 2024. 3. 18.

남부 중부지방 고구마 모종 심는시기 방법,고구마 재배방법/수확시기

고구마 재배방법

고구마 재배방법

고구마는 다른 작물과 달리 씨를 뿌려 올라온 싹을 거두지 않고 파종 후 자란 줄기 싹을 잘라 다시 심어 거둔다. 보통 모종을 구해 심는데 1단에 100개씩 묶어 판매하므로 텃밭 규모가 크지 않을 경우 이웃과 함께 구입해 나눈다. 재배할 때는 서리 내리는 시기에 주의한다.

 

고구마는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로 그곳에서는 여러해살이 풀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서리가 내리지 않는 동안에만 살 수 있다. 줄기가 서리를 맞으면 물에 데친 것처럼 순식간에 풀이 죽게 되므로 너무 일찍 심어 늦서리를 맞지 않게 하고 첫서리가 내리기 전에 거둔다.

 

 

고구마 모종을 고를 때는 길이가 30cm정도이고 줄기가 굵고 마디수가 일곱 개 이상인 것이 좋다. 마디사이는 간격이 짧은 것이 좋은 모종이다.

 

잎은 윤기가 나며 지나치게 시들지 않은 것을 선택한다. 모종 중에서도 줄기아랫부분에 뿌리가 나있는 것이 있는데 이는 씨고구마에서 줄기를 뜯어낸 것으로 뿌리내림이 좋고 몸살 없이 재배할 수 있다.

 

다른 작물에 비해 고구마 재배방법이 간단하고 쉽지만 고구마 심는시기와 심는방법에 따라 수확량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고구마 재배방법에 대한 기본적인 사항을 숙지하지 못하고 재배관리를 소홀히 한다면 원하는 품질과 수확량을 얻을 수는 없을 것이다.

 

고구마 ​재배환경

온도

생육온도 범위는 15∼38℃인데 30∼35℃에서 가장 왕성하게 생육하며 지상부 생육적온은 20∼30℃의 지온이 알맞다. 정식 후 뿌리가 내리는데는 15℃ 이상의 온도가 필요하다.

 

토양

고구마는 토양 적응성이 강해 토양산도 ph4.2~7.0의 범위 내에서는 생육과 고구마 수확량에 그다지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알칼리성 토양 보다는 산성 토양에서 오히려 생장력이 좋고 고구마 수확량도 증가된다

고구마는 토양의 건조에 비교적 강한 작물이지만 토양 수분이 부족하면 고구마 덩이뿌리의 비대가 부실해지고 지상부의 줄기와 잎의 생장력도 저하된다.

 

또한 토양의 수분이 과다하면 토양의 통기성이 좋지 못해 덩이뿌리의 비대가 부실해지고 지상부의 잎과 줄기만 왕성하게 생장하기 때문에 고구마 재배밭은 적절한 보수력과 배수력을 갖고 있는 사양토~양토가 최적지 이다

고구마 품종 종류

호박고구마(왼쪽)과 밤고구마

 

고구마 품종

밤고구마품종 진홍미 알이 많이 달리고 맛이 좋아 가장 많이 심는 품종
신천미 넝쿨이 적게 뻗으며 저장성이 없고 고구마가 금방 마르고 알이 적게 달려서 맛이 좋음
수량이 적고 오래두면 알이 너무 커서 상품가치가 떨어짐
호박
고구마
신황미 물고구마 형태의 일본종 임
주황미 알이 많이 달리고 속색이 당근색으로 삽식 120일 경에는 달고 맛이 있음
너무 오래두면 크기가 커지고 전분함량이 높아져 맛이 떨어짐
베타카로틴 함량이 매우 높아 건강식으로는 아주 좋음
찰호박고구마라고 불리며 생식도 식미가 좋고 맛탕, 빵, 김치양념, 부침, 튀김재료 등으로 좋음
조기 재배를 하면 품질이 좋고 알이 일찍부터 맺혀 조기재배용으로 가능하고 7월 하순이나 8월 상순경에 수확이 가능함
자색
고구마
보라미 일명 약고구마로 불리며 생식용으로 좋고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아 건강식으로 좋음

 

 

고구마 심는 시기

고구마 심는 시기는 4월 중순부터 시작해서 일반적으로 6월 중순까지 심는데 일찍 심을수록 좋다.

 

지온과 마지막 서리가 내리는 시기가 고구마 모종 심는 시기를 정하여 준다.

모종에서 뿌리가 내리는데는 15℃ 이상의 지온이 필요하며 17~18℃ 이상이 되어야 정상적으로 뿌리가 내린다.

 

또한 서리를 맞으면 모종이 상하므로 조기재배에서는 비닐피복, 비닐터널, 비닐하우스 고구마 재배방법이 이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고구마 모종을 심는 시기는 단작으로 심는 경우

남부지방 고구마 심는시기: 4월 중순~4월 하순

중부지방 고구마 심는시기: 5월 초순~5월 중순이며 이모작의 경우는 6월 중순에 심는다.

 

조기재배를 할 때는 비닐피복재배의 경우 남부는 4월 상중순, 중북부는 4월 중하순이고 비닐터널이나 비닐하우스 재배의 경우는 남부에서 주로 이용되며 각각 4월 상순과 3월 중하순에 심는다. 비닐하우스에서는 피복방법에 따라서는 고구마 심는 시기를 더욱 앞당길 수도 있다.

 

고구마 심는시기

밭 만들기

고구마는 토양에 대한 적응성이 커 아무 땅에서도 잘 자라고 병충해나 가뭄 등 자연재해에도 강한 편이다.

고구마를 심을 밭에 거름기가 많으면 순만 무성하고 고구마의 단맛이 떨어지며 고구마가 너무 비대해 질 수 있으므로

적당량의 퇴비만 넣고 이식한후 가리비료를 웃거름으로 시비하면 단맛을 향상시킬 수 있다.

 

두둑은 높이 20~25㎝, 너비 70~75㎝로 만들고 건조할 경우 물을 약간 주어 만든다.

두둑은  곱게 갈아주는것이 좋다. 단, 너무 깊게 갈면 고구마가 너무 깊숙하게 박혀서 수확하기 힘들기 때문에 두둑 바닥과 비슷한 깊히로 땅파기를 하는것이 좋다.

 

고구마 재배방법

고구마 모종 심는 방법

고구마 모종 심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묘의 소질, 심는 능률, 활착정도 등 조건에 따라서 적당한 방법을 택한다.

1. 수평심기 : 덩이뿌리가 얕게 묻힌 마디에서 잘 형성되는 특성을 살려서 묘를 3~4㎝의 깊이로 수평으로 심는다. 각 마디에서 고구마가 많이 생기나 얕게 묻히므로 건조할 경우는 활착이 나빠서 좋지 않다.

2. 개량 수평심기 : 수평심기의 단점을 보완해서 묘의 밑 부분만 깊게 눌러 심는다. 활착은 좋으나 능률면에서 다소 떨어진다.

 

3. 휘어심기 : 묘의 가운데 부분을 깊게 심으므로 활착이 좋으나 고구마가 형성되는 마디수가 적다. 심는 능률이 높으며 많이 쓰이고 있는 방법이다.

4. 빗심기, 구부려심기 및 곧추심기 : 작은 묘를 심을 때나 토양이 건조하기 쉬운 땅에서 묘의 밑 부분이 깊게 묻히게 심는 방법으로 활착이 잘 되며 심는 능률도 높고 윗 부분의 1~2마디에서 고구마가 형성되므로 다소 배게 심어서 단위면적당 고구마 수량을 많게 하여야 한다. 따라서 큰 묘를 심을 경우에는 적합한 방법이 아니다.

 

고구마 모종 심는 방법

 

고구마 모종 심기 하루 이틀 전에 물에 담아서 뿌리를 내린 모종을 준비하고 심을 때는 먼저 이랑 위쪽에 20~25㎝ 간격으로 직경 10㎝, 깊이 5㎝ 정도 구덩이를 만든다.

 

이 구덩이에 깨끗한 물을 500㏄붓고 물이 스며든 후 모종을 1개씩 비스듬히 심고 다시 물을 준다. 모종은 아래쪽 5마디 정도 흙 속에 들어가게 심고 모종의 머리쪽 2~3마디는 묻히지 않게 한다.

 

고구마 모종 심는시기 방법

 

고구마 모종 심는시기 방법

남부 중부지방 고구마 모종 심는시기,고구마 모종 심는 방법 간격 고구마 모종 심는시기 방법 우리나라에서 고구마는 지금까지 생산성을 기대하기 힘든 곳에서도 심고 재배하여 거둘 수 있는

gong-jon38.tistory.com

 

※ 고구마순 심을때 유의사항

 

1. 모래가 많은 사질토양에서는 지온이 빨리 높아지고 건조하여 활착이 나쁘므로 싹을 3~5일 음지에 보관하였다가 묘를 경화시킨 다음 심는 것이 초기 활착과 생육에 유리하다.

2. 큰 묘는 큰 묘끼리, 작은 묘는 작은 묘끼리 심어야 하며 섞어 심으면 작은 묘 생육이 저하된다.

3. 잎이 떨어지면 활착이 지연되니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4. 건조하기 쉬운 밭은 다소 깊게 심는다.

5. 심는 깊이 : 3 ~ 5cm

 

고구마 재배 관리 방법

고구마 재배방법

 

고사된모종의 빈자리엔 필히 가종을 해야한다.

가종(빈자리 또심기)하지않으면 좌우 주변 고구마의 굴기가너무 커진다.

그래서 많은 양의 모종이 죽어버린다거나 할때엔 아무리 많아도 그 빈자리엔 반드시 가종을 해야한다

 

덩굴뒤집기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관습적으로고구마 덩굴을 뒤집기를 하는 데 그 이유는 덩굴 마디에 생긴 실뿌리에 양분을 빼앗겨 알이 들어차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뒤집기를 하면 고구마 잎의 배열이 흐트러짐으로써 광합성 능력이 저하되어 양분을 제대로 만들지 못해 수량이 떨어지고 덩굴이 다시 햇빛을 받기 좋게 자리 잡기 위해 스스로 몸부림 치므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또한 줄기에 발생한 실뿌리는 양분을 소모시키는 것이 아니라 흙에서 영양분을 흡수하여 알을 실하게 키우는 작용을 한다. 전문 고구마 재배 농가들은 고구마 순 뒤집기를 하지 않는다.

물주기

 

고구마 모종을 심고 뿌리가 내려 모종이 활착이 되려면 10일 ~ 15일 정도 걸린다.

이기간 동안은 고구마 모종이 말라 죽지 않게 충분히 물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물은 한낮보다는 오후 늦게 주는 것이 좋은데, 한낮에는 식물체가 흡수하는 물의 양보다 공기 중에 날아가는 양이 더 많아 비효율적이다.

생육기간에 고온으로 가뭄이 계속되면 일주일에 1회 정도 물을 주어 토양 수분을 알맞게 유지해야 한다.

 

생육 초기에 뿌리가 잘 내리지 못하면 덩이뿌리 수가 적어지며, 덩이뿌리가 잘 형성되어도 비대기(덩이뿌리의 무게가 증가하는 시기)에 수분이 부족하면 수량 감소로 이어진다.

 

김매기

 

고구마의 생육 초기인 40일에서 60일까지, 고구마의 덩굴이 두둑을 덮기 전까지는 잡초를 꾸준히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고구마의 성장이 풀이 자라는 속도를 이기지 못하면 풀 속에 묻히게 되어 고구마가 성장을 못한다. 풀이 우거지기 시작하면 풀을 정리해 고구마 잎사귀가 햇빛을 볼 수 있도록 배려해준다.

 

그래도 비 한 번 내리면 언제 나왔는지 풀이 자라고 잠시 한눈을 팔고 있으면 고구마 잎을 덮어버린다. 보이는 대로 밭에 들어가 키 큰 풀을 뽑아주어야 한다. 8월의 무더위에는 풀이 더욱 기승을 부린다. 가끔은 고구마 밭고랑을 지나면서 풀을 뽑아 그 자리에 놓아둔다.

 

고구마는 김을 매지 않는 경우 고구마 수량은 40~50% 정도 감소한다.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김매기하는 시기는 묘를 심은 후 한 달 이내에 완료하여야 잡초에 의한 수량감소가 적어진다. 중경배토 작업과 함께 실시하면 되고 그 후는 큰 풀만 손으로 뽑아주면 충분하다.

 

 

고구마 수확시기

고구마 수확시기

 

고구마의 재배 기간은 약 110~120일 정도이다. 고구마 넝쿨이 누렇게 변해가고 고구마 두둑을 보면 부풀어 올라 있음을 볼수 있다. 이때가 고구마를 수확할 시기이다.

 

고구마는 서리를 맞으면 쉽게 썩는다. 따라서 서리 내리기 전(중부지방은 10월 상순~중순, 남부지방은 10월 하순)에 거둔다. 거둘 때는 먼저 채소로 먹을 수 있는 고구마 줄기를 잘라내는데 솎듯이 자르지 않고 몽땅 잘라 거둔다.

 

수확하기 전이라도 줄기를 들고 흙 속으로 가볍게 손을 넣어 더듬어 큰 고구마만 뽑아내고 그 자리는 다른 흙으로 메우면 남아있는 고구마가 더 잘 자란다. 거둔 고구마는 몇 시간 동안 햇빛에 그대로 두었다 흙이 마르면 털어내고 창고 등 그늘에서 2~3일 말린다.


14℃ 기온만 유지하면 겨울도 넘길 수 있지만 껍질이 벗겨지거나 살이 다치지 않아야 저장할 때 문제가 없으니 주의한다. 

 

2024.04.01 - [텃밭 가꾸기] - 들깨 파종시기 모종 심는시기 재배방법
2024.03.28 - [텃밭 가꾸기] - 토마토 심는 시기 재배방법
2024.03.27 - [텃밭 가꾸기] - 참깨 파종시기 심는시기,참깨 재배법
2024.03.26 - [특약용작물재배법] - 고수 재배방법 키우기,고수 심는(파종)시기
2024.03.23 - [텃밭 가꾸기] - 수박 모종 심는 시기 재배법
2024.03.21 - [텃밭 가꾸기] - 참외 모종심는시기 재배법
2024.03.18 - [텃밭 가꾸기] - 고구마 모종 심는시기 방법
2024.03.18 - [텃밭 가꾸기] - 고구마 심는시기 재배방법
반응형

'텃밭 가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참외 모종심는시기 재배법  (0) 2024.03.21
고구마 모종 심는시기 방법  (2) 2024.03.18
고추 심는시기 재배방법  (2) 2024.03.17
고추모종 심는시기와 방법  (1) 2024.03.17
토란 심는 시기 재배방법  (2) 2024.03.1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