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 가꾸기

들깨 심는(파종)시기 재배방법

by 고은미소 2024. 4. 1.

남부 중부지방 들깨 파종시기/모종 심는시기,들깨 재배방법 순지르기 시기

들깨 재배방법

들깨 재배방법

꿀풀과에 속하는 1년생 초본으로 초본은 1-1.5m, 마디수는 15-20개 가량이다. 대부분의 마디에서 측지가 자란다.

들깨는 심장 모양의 잎을 지니고 잎 표면은 보통 녹색이며 뒷면은 자색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모든 줄기의 끝에서 꽃이삭이 생겨 한 꽃차례로 총상화서를 이루어 많은 백색의 작은 꽃이 아침에 핀다.

 

보통 자가수정을 하지만 타가 수정도 되며 1개에 4개의 종자가 있으며 그 빛깔은 회백색인 것으로부터 짙은 갈색인 것까지 있다.

 

들깨는 우리나라에서는 기름을 얻는 작물로서 오래 전부터 재배되어 왔다. 들깻잎은 단백질, 당질, 칼슘, 칼륨, 철, 망간 등의 무기질, 비타민A와 C의 함량도 높아 영양가 높은 식품이라 할 수 있다.

 

 

깨의 독특한 향은 농사에도 아주 유익하게 쓰인다. 들깻잎은 퍼릴라 알데하이드(perilla aldehyde), 리모넨 퍼릴라 케톤의 방향성분은 방부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타 작물(고추)과 섞어서 재배하면 해충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길가나 밭두둑에 심어놓으면 향 때문에 동물에 의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

 

들깻잎은 씹었을 때 독특한 향을 주므로 쌈으로 주로 이용되고 장아찌 등 다양한 요리에도 이용된다. 직접 길러 먹는 맛은 최고의 기쁨이다.

 

들깨 재배방법의 성공은 생태를 잘 이해하여 적기에 파종하는것이 핵심이다.

들깨는 햇빛에 민감한 대표적인 단일성 작물이다.

즉 들깨는 고추나 오이와 달리 꽃 피고 열매를 맺는 시기가 낮의 길이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들깨는 심는(파종)시기와 관계없이 낮의 길이가 12시간 43분 이하로 짧아지면 꽃이 피고 열매인 깨를 맺기 시작하는데 그 시기가 9월 10일 전후이다.

다시 말하면 4월 15일에 파종을 하든 6월 30일에 파종을 하든 열매를 맺기 시작하는 것은 9월 10일 전후란 얘기다.

 

들깨 재배환경

 

들깨의 발아 적온은 22℃ 전후이고 발아 일수는 6~10일이다. 들깨가 잘 자라는 온도는 20℃ 전후이며 토양과 재배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크다. 물빠짐이 좋은 땅이면 척박한 땅(거름기가 적은 땅)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다.

 

들깨의 개화시기를 결정하는 가장 큰 요인은 낮의 길이이다. 들깨 심는(파종)시기와는 상관없이 낮의 길이가 12시간 43분 이하로 짧아지면(9월 10일 전후) 꽃대가 발생하므로 장일 조건을 만들어 주어야 개화가 억제되고 들깻잎을 많이 생산할 수 있다.

 

들깨 품종

 

들깨를 재배할때는 종실용과 쌈채소용으로 사용하는 잎들깨용으로 품종을 달리 선택해야 한다. 종실용은 9월 상순 즈음에 꽃이 피어 10월 상순에 수확이 가능하며, 품종에 따라서는 9월 하순에 수확이 가능한 품종이 있다.

 

잎들깨용 품종 : 상엽, 소임, 동글1호, 동글2호, 늘보라, 새보라, 남천 등

착유·조미용 품종 : 다유, 들샘, 백진, 단조, 안유, 소담, 다미 등

 

 

들깨 파종시기

중부지방 들깨 파종시기는 5월 하순이며 

남부지방 들깨 파종시기는 6월 중순까지이다.

생명력이 좋으므로 모를 낼 경우 밭에 조밀하게 씨를 뿌렸다가 파서 모종으로 옮겨심기도 한다.

 

들깨 모종 심는시기: 5월 하순-6월중순(30일 육묘)까지 심는다.

직파 재배시 들깨 파종시기: 5월 중순에서 6월 하순까지 파종하면 된다

 

들깻 잎을 수확하기 위해선 일찍 파종할 필요가 있는 게 열매를 맺는 생식생장을 시작하면 들깨는 더 이상 잎을 만들지 않는다.

 

그러므로 4월 15일 파종과 4월 30일 파종 시의 들깨 잎 수확량엔 큰 차이가 없지만 5월 15일 파종 시엔 들깨 잎 수확량이 90%로 줄고 그 이후 파종엔 들깨 잎 수확량이 더욱 감소한다.

 

밭 만들기

- 거름주기(3.3㎡ 기준)

· 밑거름 : 퇴비 16.7kg, 석회 500g (밭 갈기 2∼3주 전) 질소 17.3g, 인산 55g, 칼리 14g (이랑 만들 때)

· 웃거름 : 재배기간 중 질소 40.6g, 칼리 21g씩 3회

 

밑거름을 넣고 아주심기 5~7일 전에 이랑너비 60~70cm 로 밭을 만들고 흑색 등 멀칭비닐을 씌워 병 발생과 잡초가 생기는 것을 막는다.

 

들깨 육묘 재배방법

 

생명력이 좋으므로 모를 낼 경우 밭에 조밀하게 씨를 뿌렸다가 파서 모종으로 옮겨심기도 한다.

 

이식(옮겨심기)재배에서는 직파 들깨 재배방법에 비하여 육묘관리나 노동력이 소요되지만 앞뒤 작물재배와 관련하여 본포 재배시기를 임의로 조절할 수 있어 대파작물로서 적합하다.

 

들깨 파종시기는 5월 하순~6월 상순이며 25~30일 모를 길러서 본포에는 6월 중하순경에 정식한다.

솎음작업을 하여 건전한 모를 양성한 후 앞작물 수확시기에 맞추어 본포에 정식한다.

이후의 관리는 직파재배에 준하면 된다.

 

들깨 파종방법

대규모 집단재배에 적합한 직파재배는 노동력절감 효과가 크며 수량성도 높은 편입니다.

 

파종 2주 전에 질소, 인산, 가리, 토양살충제 등을 포장 전면에 골고루 뿌린 후 경운작업을 한다. 심는간격은 사람이 직파할 경우 휴폭(이랑너비) 60㎝에 주간거리(포기사이) 25㎝가 적당하고, 한 구멍에 5~6알 정도를 넣어주고 깊이는 씨앗의 2~3배 정도로 흙을 덮어준다. 

 

발아 직후(본엽 1~2매시)부터 2회 정도 솎음작업을 하고 최종적으로 포기당 1~2개체씩(잎들깨 재배시 1매) 남기고 솎아준다.(흩어뿌림도 가능하나 종자가 많이 소요되므로 가능한 한 점파를 하는 것이 좋다.)

 

 

들깨 모종 ​심는시기와 방법

들깨 모종 ​심는시기는 모종을 부은지 25~30일 육묘후 6월 중순경에 정식한다.

굵은 모종을 선택하여 하나씩 심는다. 이 경우 똑바로 심다. 줄기가 가는 모종은 2 개 붙여 심는다.  이 경우 모종의 끝을 가지런히 맞추 심는다. 

 

모종이 30cm 이상이 되면 줄기를 눕혀 비슴듬히 심다. 지상부가 15 ~ 20cm 되게하고, 아래의 나머지 부분은 흙 속에 묻히도록 합니다. 들깨는 활착 강한 식물이기 때문에, 토양에 묻 줄기에서 새로운 뿌리를 내고 튼튼하게 자란다.

간격은 이랑폭 60~70cm, 포기간격 30Cm 정도로 하고 잘 자란 잎이 3-5개 나오도록 깊이 심는다.

 

들깨 재배 관리 방법

들깨는 흙 표면 바로 위의 줄기에서도 뿌리(막뿌리)가 나기 때문에 되도록 북돋아주기를 한다. 북주기를 하면, 더 튼실하게 자라 장마나 태풍 때 쓰러짐을 방지할 수 있고 열매도 더 맺히게 한다. 풀은 워낙 들깨가 힘이 좋고 향이 있어 그리 크게 걱정할 일은 없지만, 모종한 후 장마 전에 한번 해주면 그것으로 충분하다.

 

되도록 북주기를 할 때 잡초제거를 같이 해 주면 일을 덜 수 있다.

 

들깨 재배방법

 

들깨 순지르기 시기와 방법

 

들깨의 파종시기는 직파시 6월초순경이 좋고 모종을 내서 이식할 경우 5월 말경에 파종하여 6월중순에 이식하는 것이 다수확의 지름길이다. 순지르기는 사방 60㎝ 이상 넉넉한 간격으로 모종을 이식한 후 3번째 마디부터 순지르기를 하면 가지분화를 촉진시켜 곁가지가 많이 발생하여 수확량이 증대된다.

1차 순지르기

정식 후 3 ~ 4 주 후에 본 잎 4쌍이 나오면 아래 3 쌍(3단)을 남겨두고 4 단 순 아래에서 원줄기를 적심한다.

제 1 ~ 3 단 잎가지 겨드랑이에서 새순이 각각 2 개씩 총 6 개의 곁순이 나온다.

 

2차 순지르기

1차 적심 후 2 ~ 4 주 후 곁순이 자라 잎이 3 쌍이 나오면 아래 2 쌍을 남기고 3 단 순 아래에서 잎가지를 적심한다.

1 개의 곁순에서 발달한 잎가지에서 4 개의 손자 곁순이 나온다.

결과적으로 원줄기에서 발달한 총 6 개의 곁순에서 총 24 개의 손자 곁순(가지)가 나오게 된다.

순지르기는 작물의 성장단계에서 수세 (작물의 자람세) 가 왕성할 때 실시해야 한다.

그리고 순지르기 후 곁가지가 발생하고 그 곁가지에서 꽃이 피기 위해서는 늦어도 8월 중순 이전에 순지르기를 끝내야한다.

수세가 나쁠 때 순지르기를 하면 성장이 둔화되어 오히려 수확량이 떨어질수 있다.

또한 순지르기는 곁가지를 많이 발생시키기 위해(가지분화를 축진) 사용할 뿐더러 열매 등을 빨리 익히고자 할 때에도 사용한다.

 

 

병충해방제

들깨 재배방법

 

1. 녹병

생육초기인 어린모 때부터 발생하며 병에 걸린 잎은 뒷면에 자색을 띤 황색반점이 생기고 넓게 퍼지면서 잎이 찢어지며

반점에서 황색의 녹가루가 바람에 날려 다른 그루에 전염한다. 

 

병의 발생이 심하면 생육도중 잎이 일찍 떨어질 뿐만 아니라 잎의 품질도 나빠지므로 잎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재배에서는 치명적인 병이다. 종실생산 재배에서도 병에 걸린 포기는 결실이 불량하여 종실수량 감소될 뿐만 아니라 종실의 기름함량도 낮고 품질이 저하된다.

 

이 병은 높은 습도 즉, 줄기와 잎이 무성하거나 여름철 비가 자주내리고 일조가 부족할 때 발생하므로 재식거리를 넓게 하거나 측지 제거,하우스환기로 햇빛과 통풍이 잘 되도록 하고 모의 웃자람을 막아야 한다.

병 발생시에는 다이센-M 600배액을 10a당 100ℓ가량 3∼4회 뿌리거나 리도밀엠지 100배액을 2∼3회 뿌려준다.

 

2. 회색곰팡이병

어릴때 너무 습하고 통풍이 되지 않을때 발생하는데 환기를 잘해주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일반살균 약제를 사용하면 쉽게 방제를 할 수 있다.

 

3. 심식충(열매속을 파먹는 벌레)

7월하순경 들깨의 생육이 왕성한 줄기 상단부의 생장점과 꽃 이삭을 가해하는 해충으로 어린 애벌레는 줄기속으로 파고 들어가는데 심하면 들깨의 생장을 정지시키며 상태가 진전되면 줄기가 순집기 한 것과 같은 모양으로 가해부위의 줄기가 꺽이고 마른다.

 

방제법으로 디디브이피(DDVP)유제나 호리치온,피레스유제를 100배액으로 하여 10일 간격으로 2번정도 뿌려준다.

약을 뿌릴때에는 약액이 흘러내리지 않을 정도로 골고루 뿌려주어야 한다.

 

4. 진딧물

진딧물은 건조하면 발생이 많아지고 퍼지는 속도도 빠르다.

개화기 이후 종자가 맺힐 때 진딧물 발생이 심하면 수액을 빨아 먹어서 종자의 결실이 나빠진다.

특히 요즈음 진딧물은 내성이 생겨 잘 죽지 않으므로 방제약 선택을 잘해야 한다.

 

들깨 진딧물 방제 약제로는 오리마트나 메타유제(메타시스톡스) 피리모수화제를 발생 초기에 뿌려주되 약효가 오래 지속되므로 들깨잎을 식용으로 하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5. 콩잎말이나방

들깨의 콩잎말이 나방은 7∼8월경에 들깨 생육이 왕성한 시기에 많이 발생하는 충해이다.

이 벌레는 들깨잎을 갉아 먹으며 잎을 말아 그 속에서 번데기가 된다.

 

따라서 들깨잎을 채취하여 식용으로 하는 경우 문제되는 해충이므로 방제를 철저히 해야한다.

약제 방제법은 심식충 방제와 같은 방법으로 한다.

 

6. 응애류

응애류는 잎의 뒷면에서 입으로 세포내용물을 빨아먹는다.

응애가 기생을 하면 잎표면이 하얗게 작은 반점이 생기는데 들깨잎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경우 치명적이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잎의 탄소동화 능력을 감소시키며 생장조절 물질의 불균형을 초래하기도 한다.

 

방제를 위해서는 비닐하우스의 경우 모에 의해서 응애류가 시설내로 들어오는 것을 방지하여 발생원을 만들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건전한 모기르기와 함께 하우스 야외 포장에서도 발생초기에 방제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방제약제의 경우 들깨 적용 약제가 밝혀져 있지 않으므로 주로 채소류에 사용하는 것을 이용하여야 하는데 약해가 염려되므로 유의해야 한다. 약제방제시에는 몇가지 약제를 선택해 번갈아 뿌리도록 해야 응애의 내성을 극복할 수 있다.

방제약제로는 지노멘수화제 (모레스탄), 벤지란 유제(아카루)등의 많은 약제가 시중에 유통되고있다.

 

 

들깨 수확시기

들깨 수확시기

 

들깨 수확시기 역시 파종시기와 같이 기후에 따라서 지방이 나뉘어진다.
중부지방과 남부지방 들깨 파종시기가 비슷하여 수확시기는 자라는 정도에 따라서 10월 중~하순에 수확한다.

들깨의 수확시기는 줄기와 잎이 노랗게 변하고 줄기를 흔들면 종실이 줄기로부터 떨어지기 시작할 때이다.
들깨의 꼬투리는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순차적으로 갈변(성숙)하는데, 수확 시기가 늦어지면 아래쪽 꼬투리 종자의 손실률이 증가하므로 적합한 시기에 수확하는 것이 중요하다.

들깨는 꼬투리의 가장 위쪽이 약 60% 갈변됐을 때 수확해야 종자의 손실률이 비교적 낮고 정상립의 비율도 증가하며 수량도 가장 높다.

 

들깨의 경우 수확할 때에 땅에 떨어지기 쉬우므로 흐린날 아침이나 저녁때에 수확한다.수확은 낫으로 예취한 다음 지름 30cm가량의 다발로 묶어서 통풍이 잘 되는 곳에 기대어 세워 말린 다음 충분히 건조가 되면 멍석이나 씨트를 펴고 들깨다발을 막대기로 털어서 탈립한다.

 

참깨 파종시기 심는시기,참깨 재배법

 

참깨 파종시기 심는시기,참깨 재배법

남부 중부지방 참깨 심는(파종)시기,참깨 재배법/병충해 방제시기 참깨 재배법 참깨는 고온성 작물이지만 이집트에 들어가 온대기후에 적응한 후 열대에서 온대까지 널리 재배한다. 발아 최저

gong-jon38.tistory.com

 

2024.04.01 - [텃밭 가꾸기] - 들깨 파종시기 모종 심는시기 재배방법
2024.03.28 - [텃밭 가꾸기] - 토마토 심는 시기 재배방법
2024.03.27 - [텃밭 가꾸기] - 참깨 파종시기 심는시기,참깨 재배법
2024.03.26 - [특약용작물재배법] - 고수 재배방법 키우기,고수 심는(파종)시기
2024.03.23 - [텃밭 가꾸기] - 수박 모종 심는 시기 재배법
2024.03.21 - [텃밭 가꾸기] - 참외 모종심는시기 재배법
2024.03.18 - [텃밭 가꾸기] - 고구마 모종 심는시기 방법
2024.03.18 - [텃밭 가꾸기] - 고구마 심는시기 재배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