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덕 씨앗 파종시기 방법,더덕 심는시기,아생 더덕 재배 방법
더덕 재배 방법
더덕 재배방법에는 야생종 씨앗을 산에 뿌려 자연에 맞겨 두는 방식과 산을 벌목 후 개량종 씨앗을 뿌리는 방식, 밭에 뿌리는 방식이 있고 세 방식에는 각기 장단점이 있다.
산을 벌목 후 개량종 씨를 뿌리면 4~5 년 후 수확할 수 있어 일시에 목돈을 만들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일년에도 몇번씩 풀과 잡목을 베고 농약을 치며 비료를 줘야 한다. 이 방식은 자금이 많이 들고 환경 파괴가 크며 비료와 약해로 연작이 불가해 한번 수확 후 떠날때가 아니면 쓰지 않는 방식이다.
더덕 자연재배 방법은 풀속에서도 잘 자라며 질병에 강한 야생종 씨앗을 뿌려 매년 떨어지는 낙옆을 퇴비로 활용하는 방식이다. 굵어질 수록 값이 뛰니 시간이 지날수록 소득이 증가하고 바쁠일이 없으면서도 한번만 뿌려두면 수십년에 걸쳐 수확할수 있지만 장기 임대나 자가 소유의 산에서 사용하는 방법이다.
밭에 개량종 씨를 뿌려 일시에 수확 하는 방법도 있으나 이 방식은 수없이 풀을 메줘야 하고 고가의 농기계들이 필요하다. 타 작물에 비해 수익성은 좋으나 토질이나 물빠짐등 전문 지식이 없이는 실패의 위험이 크다.
재배환경
기 후
우리나라의 중산간 수림 지역에 자생한다. 중남부 평야지 또는 그늘진 곳 등 우리나라 전 지역에서 재배가 가능하지만, 섬이나 해안지대의 해풍이 심한 곳에서는 재배하지 않는 것이 좋다. 더덕의 재배 적지는 기온과 지온이 낮고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크고 유기물 함량이 높은 고랭지가 유리하며 더덕의 뿌리 생육과 사포닌․향기 성분 등 품질이 향상된다.
토 양
더덕은 뿌리가 곧고 길게 뻗으므로 부식질이 많은 모래참흙 땅으로 토심이 40~50cm 정도로 깊고 물 빠짐이 좋은 곳, 습기가 있고 통기성이 좋은 pH 6.0정도의 약산성이 더덕의 생육에 적합하다. 산성토양에서는 생육이 불량하므로 석회를 준 후에 심는 것이 좋고, 가뭄이 계속될 때에도 물을 흡수 할 수 있는 곳이면 이상적이다.
자갈이 많은 곳이나 모래땅의 경우에는 뿌리에 흠이 생기거나 잔뿌리가 많이 생겨 상품가치가 떨어지고, 점질토나 가뭄의 피해를 심하게 받는 곳도 뿌리의 발육이 불량하므로 재배를 피하는 것이 좋다.
다양한 더덕 재배 방법
1) 종근생산 더덕 재배 방법 : 씨앗으로 파종하여 1년간 육묘재배
2) 종근이식 더덕 재배 방법 : 1년간 육묘된 묘를 이식하여 1∼2년간 재배
3) 직파 더덕 재배 방법 : 종자로 직파하여 2∼3년간 재배
4) 산간지 야생 더덕 재배 방법 : 산간지에 종자를 방파하여 4∼5년간 재배
※ 더덕 재배 방법에 따라 장단점이 있기 마련이지만 초심자는 종근재배를 직접하는 방법이 안전한 방법이나 재배에 주의하지 않으면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더덕 직파 재배 방법
1. 더덕 씨앗 파종시기
봄 더덕 씨앗 파종시기: 3월하순~4월상순
가을 더덕 씨앗 파종시기: 10월 하순~11월 하순
더덕 씨앗 파종시기는 봄파종은 3월하순~5월, 가을 파종은 10월 하순 부터 땅이 얼기 전까지로 봄에는 토양수분이 알맞을때 가급적 일찍 파종하는 것이 좋으며 더덕은 발아율을 높이기 위하여 저온처리를 권장한다.
저온처리 방법은 씨앗을 1~2시간정도 물에 담갔다가 건져서 젖은 헝겁으로 싼다음 씨앗이 마르지 않게 0~5도 정도의 저온(가정용냉장고 냉장실)에서 20여일간 보관한다음(마르지 않게)파종하면 발아율을 50%이상 향상 시킬수 있다.
씨를 바로 밭에 뿌리기도 하지만, 소면적 재배에서는 1년 자란 모종을 심어 1~2년 재배하여 수확하는 것이 좋다.
더덕 씨앗 파종 시기는 지역에 따라서 다른데 봄파종시기는 3월하순~4월상순(고랭지는 4월 하순)에 하고, 다음해 3월 중순~5월 초순에 이식한다. 가을 파종시기는 10월 하순~11월 하순 사이에 하고 이듬해 10월 중순~땅이 얼기 전에 옮겨 심는다. 대체로 가을에 파종하여 이듬해 가을에 옮기는 것이 좋다.
2. 밭만들기
종자를 과립화(코팅)하여 파종하면 파종과 솎음 노력을 절약할 수 있으며 .평밭에 밑거름으로 유기질 계분비료 1평에 1포 살포한다.(단,유박 사용시 3평에 1포 살포)
경운은 가급적 3회이상 깊게 경운·정지를하여 토질을 부드럽게 한다.
석회는 토양산성을 중화하여 주는 효과가 있어서 사용하여 왔으나 석회는 토양산성에 중화효과가 1년이상 지속되지 않는다. 석회를 사용할 경우 10∼15일 전후 경운후 기비 시용
파종 및 식재 10∼15일전 최종 경운할 때 준비한 밑거름을 고루 뿌리고 깊게 경운·정지한다.
3. 파종방법
육묘이식 재배는 이식 과정에서 뿌리가 손상을 받아 곁뿌리 발생이 많아 품질이 낮아지고 이식에 필요한 노력이 많이 소요 되어 직파재배를 주로 한다. 직파재배는 더덕재배 전용 멀칭용 비닐을 이용하는 것이 제초, 수분유지 등에 효과가 높아 증수와 생력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는 재배법으로 최근에는 거의 이 방법을 이용하고 있다.
90~120cm의 두둑을 만들어 멀칭을 한 후 구멍 당 2~3립의 종자를 넣고 흙으로 가볍게 복토를 한 후 수분증발을 막을 수 있는 피복 재료로 피복한 후 발아가 되면 1본을 남기고 솎아 주도록 한다.
한편 최근에는 120cm폭의 흑색비닐에 기계로 5 X 5cm로 구멍을 뚫고 구멍에 0.2cm정도로 비닐을 남겨 두고 여기에 종자를 특수 접착제로 종자를 묻혀 비닐을 씌우고 비닐이 덥히도록 흙으로 복토를 하는 방법이 농가에 보급되기 시작하였는데 더덕전용 비닐에 비해 파종인력이 절감되고 발아도 고루 되여 효과적이다. 기타는 육묘이식방법에 준하면 된다.
일반비닐 손 파종방법
준비된 두둑에 비닐을 씌우고 가로·세로 7X7Cm 로 뚫되 구멍직경은 3Cm 정도가 알맞다. 더덕종자를 1구멍에 3∼5개씩 파종하고 잘 발효된 퇴비 또는 톱밥비료와 생토를 1:1로 섞어서 구멍을 덮어 준다. 볏짚을 1Cm두께로 덮어주고 발아될 때 까지 수분을 공급해 준다.
- 비닐멀칭 재배 시 유의사항
- 가스발생 : 완전 발효된 유기질비료 및 퇴비시용 후 7∼10일 지난 뒤 파종
- 수분공급 : 더덕은 습해에 약하면서도 수분공급을 요구하는 작물이다. 비닐멀칭 재배 시 두둑에 분무호스를 설치하고 수분 부족 시 수분을 공급하면 생육이 양호하다.
- 비닐멀칭 재배의 종류
- 흑색비닐을 사용하여 구멍을 뚫어서 사용할 경우 잡초발생은 적으나 지온상승작용을 하기 때문에 비닐위에 흙을 약간 덮어주어 비닐이 토양에 밀착되도록 하고 그 위에 짚을 1Cm정도 덮어주고 더덕종자가 건조하지 않도록 하면 발아에 성공할 수 있다. 종자가 발아된 후 지주 세울 때 고랑에 볏짚을 깔아주면 효과적이다.
- 흑백 2중 유공비닐 멀칭재배
흑색과 백색 2중 비닐에 구멍이 뚫린 비닐로서 흑색을 지면 쪽으로 멀칭하여 재배한다. 분무호스를 두둑에 설치하면 수분공급에 용이하며 지온상승을 예방하며 잡초발아 억제의 효과가 있으나 가격이 비싸다.
4. 솎아주기
파종 후 더덕의 초장이 4∼6cm 되었을 때 1본만 남기고 솎아 주어야 한다. 솎아주지 않으면 뿌리가 서로 붙어 상품성이 떨어져 판매할 수가 없게 된다.
파종 후에는 제초제를 살포하여 제초 노력을 줄이고 유공비닐을 피복하여 재배할 경우에는 1공당 한포기를 남기고 무피복에서는 포기 사이를 3 ~ 5cm로 솎아준다.
5.웃거름 주기
1년 차에는 7월 하순에 1회, 2년 차에는 6월 하순과 7월 하순경에 2회, 웃거름을 준다. 주는 양은 300평당 매회 요소 3kg과 염화칼리 2kg을 사용하면 된다. 더덕은 일반적으로 비닐 멀칭을 하고 심기 때문에 추비할 때 비닐 위에 가볍게 흩어 뿌리는 정도로 주면 되는데 더덕이 심겨진 곳에 한번에 많은 양이 뭉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사양토에서 무멀칭으로 재배하는 경우는 퇴구비 등 지피물을 피복하여 토양의 경화를 막아주고, 지속적인 양분 유지를 위해 추가 양분을 투여해주는 것이 좋은데 지상부가 출현하기 전인 3월 말경에 퇴비를 피복하면 수량이 증가한다. 비닐멀칭 재배를 한 경우에도 토양의 양분이 부족한 경우 2년 차부터는 비닐을 벗기고 무멀칭 재배를 할 수 있다.
1년 차 이후에는 잡초 발생량이 대폭 줄어들어 비닐을 벗기고 재배해도 크게 문제가 되지 않으며 수확 시 더덕의 저장성은 무멀칭이 약간 더 높은 것이 장점이나 2년 차 이후 무멀칭 시 너무 건조한 경우 수량성이 약간 떨어질 수 있다.
육묘이식재배
묘상 만들기와 씨뿌리기
물이 잘 빠지는 모래참흙 땅에 부숙 퇴비를 넣고 흙을 일구어 부드럽게 하여 120cm폭의 묘판을 만든다. (묘판의 높이는 30cm정도로 한다.) 묘판에 10cm간격으로 골을 짓고 씨를 뿌린다. 씨가 작으므로 가는 모래를 4배정도 섞으면 고르게 뿌릴 수 있다.
잘 썩은 퇴비와 모래참흙을 1:2로 섞은 흙을 체에 넣고 흔들어 0.5cm정도로 덮고 짚을 깔고 물을 충분히 준다. 잎이 4~6장 되면 포기사이를 맞추어 솎음하고 묘상의 풀을 뽑아준다.
옮겨심기
더덕을 심을 밭은 퇴비를 1단보 기준으로 1000kg, 친환경 한가위 유기질 비료를 6포를 같이 뿌리고, 3회 이상 깊이 갈이하고 정지하여 흙을 부드럽게 한다. 두둑은 너비 60~70cm, 높이 30cm로 만들고, 고랑은 30cm 되게 한다. 줄 사이로 30cm로 한 두둑에 2줄로 하여 포기사이를 15cm로 심는다.
덩굴 올리기
더덕은 1년에 덩굴이 2∼3m이상 자라므로 덩굴올리기를 하여야 뿌리의 자람이 좋고 통풍이 잘 되어 병의 발생도 예방할 수 있다.
방법은 외줄지주법과 삼각형지주법이 있으나 최근에는 외줄지주를 세우고 오이망을 씌우는 방법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1자형 지주 : 각목이나 파이프 등을 두둑의 중간에 2~3m간격으로 단단하게 세우고 오이망을 씌워 덩굴을 오리는 방법이다. 햇볕 투과량이 많고 작업하기가 편리하다. 강풍에 쓰러질 우려가 있다.
삼각형 지주 : 지주를 3개를 3각형에 땅에 박고 위쪽은 x자형으로 묶어서 양쪽으로 오이망을 씌워 덩굴을 오리는 방법으로, 일자형 지주보다는 햇볕 투과량이 적으며 특히 가운데 부분은 햇빛을 받지 못해 생육이 저조하여 전체적인 생육이 고르지 못하다. 그러나 지주가 견고하여 쓰러짐을 방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관 수
더덕은 뿌리가 비대할 시기에 많은 량의 수분을 필요로 하나 뿌리가 깊이 뻗지 못하므로 관수 재배가 필요하다. 관수는 5~6월과 8월 이후 가물 때에 30mm(10a당 300M/T)정도 주면 뿌리 비대에 매우 효과적이다.
방법은 이랑 관수나 멀칭 비닐 밑에 점적노즐로 또는 분사호스를 설치 관수하는 것이 좋으며 관수가 어려울 때는 볏짚이나 퇴비 등으로 피복하여 수분 증발을 줄이도록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제 초
묘판에서의 제초는 아직은 알맞는 제초제가 없어 손으로 하여야 하는데 제초시에는 반드시 충분하게 물을 준 다음 제초를 하여야 더덕묘가 뽑히거나 말라죽는 것을 방지할수있다. 그러나 본밭에서의 제초는 손제초시에는 많은 노력이 소요되므로 제초제를 사용하는것이 효과적이다.
제초제를 사용할 때는 상면을 균일하게 한 다음, 파종하고 복토를 균일하게 하여야 제초효과를 높일 수 있다. 알맞는 제초제로는 니트린 수화제나 팬디입제가 있다. 그러나 더덕 전용 비닐을 사용할 경우에는 구멍을 통해 올라오는 잡초는 손으로 뽑아주고 헛골의 잡초는 비선택성 제초제를 더덕에 묻지 않게 주의해서 뿌려주면 된다.
더덕 병충해
더덕녹병
더덕 녹병은 초기에는 잎의 앞면에 노란색의 작은 반점이 나타나고, 병이 진행되면서 병반이 커지고 합쳐져서 잎 전체가 갈변하여 말라죽는다.
장마가 오기전 건조한 시기에 주로 발병하는데 응애류와 발생하는 환경이 비슷하여 응애류의 병징인 흰색의 작은 반점과 함게 동시에 관찰되기도 한다.
더덕 시들음병
장마가 많이 발생하는 시기에 배수가 잘 되지 않는 점질 토양에서 발생이 잘되고 식물체의 줄기가 토양과 접한 부분이 약간 움푹 들어간 상태로 변색되어 마르고, 지상부가 시들고 말라죽는다.
물고임이 지속되는 포장하부에서 주로 발생한다.
점무늬병
잎에 발생하고 발병초기에 부정형의 작은 점무늬가 형성되는데 병반이 커지면서 내부는 탈색이 되고 가장자리는 갈색을 띈다. 병이 심하면 잎이 노랗게 변하고 갈변하여 고사한다.
이는 온도가 높고 습기가 많은 장마철에 주로 발생하는데 더덕의 특성상 줄기가 수평으로 생장하여 잎이 과번무하게 되면 식물체 하부에는 바람이 제대로 들어가지 않아서 과습한 상태가 되어 병이 잘 발생된다고 한다.
지주재배를 통해서 식물체의 생육성기에 통기를 원활하게 해주어야 한다.
줄기잘록 증상
생육초기 고온현상이 지속되고 강우가 없는 지역에서 많이 발생한다. 현재까지는 확실한 원인규먕이 되지 않고 있다. 새순의 중간부위와 끝부분에서 잘록해지고 마르게 되어 심하게 되면 줄기전체가 말라 비틀어진다.
주로 고온에 의한 피해로 추정된다고 한다.
주로 건조하고 30도 이상의 기상환경이 지속될 때 발생하기 때문에 이는 적당한 관수를 해주면 된다고 한다.
응애류 피해
응애류피해는 주로 5~6월 경에 비가 오지 않는 건조한 환경에서 발생된다. 병징은 희색의 작은 반점으로 나타나고 녹병과 발생시기가 비슷해서 혼동되기도 한다.
수확시기
더덕 수확 시기는 본밭에 심은 후 2~3년째 되는 가을에 줄기가 황변하고 생육이 정지되는 10월 중순~이듬해 봄 사이 새싹이 나오기 전까지 수확이 가능하다.
더덕을 2년 이상 재배하여 개당 무게가 30~50g 일 때 뿌리가 상하지 않도록 주의해 수확하고 작은 뿌리는 1년간 더 재배하게 된다.
더덕은 근 비대가 느린 편으로 2년 재배 후 수확하면 50g 미만의 상품성이 없는 더덕이 많이 나오게 되므로 가능하면 3년 정도 재배하는 것이 경제성이 좋다고 하며, 그 이상 재배하는 것은 썩는 뿌리가 많이 나와 오랫동안 재배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고 한다.
'특약용작물재배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돼지감자 심는시기 재배방법 (0) | 2024.02.21 |
---|---|
아피오스(인디언감자) 재배법,아피오스 파종(심는)시기 (0) | 2024.02.21 |
히카마(얌빈,멕시코감자) 재배법,히카마 파종(심는)시기 방법 (1) | 2024.02.20 |
비트 씨앗 파종(심는)시기 재배방법 (1) | 2024.02.18 |
도라지 파종시기 재배 방법 (1) | 2024.02.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