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 가꾸기

가지 모종 심는시기 재배방법

by 고은미소 2024. 3. 10.

중부지방 가지 모종 심는시기,가지 재배방법

가지 재배방법

가지 재배방법

​가지는 재배방법이 까다롭지 않아 텃밭채소로 대표적이다.

 

거름이 충분한 곳이면 7-8 포기 정도만 심어 두어도 4-5명 가족의 찬거리로 넉넉하다.

인도가 원산지라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신라시대에 이미 가지 재배방법과 성질에 관한 기록이 있는 것을 보아도 우리들의 식탁과는 오랜 인연이 있는 서민과 친숙한 채소이다.

 

가지는 온도가 높을 때 잘 자라며 약간 습하고 햇빛이 잘 드는 장소를 좋아한다. 보통 늦봄(4월 하순~5월 중순 정식 기준)부터 가을에 걸쳐 수확한다. 가지 모종 심는시기는 5월 초순 어린이날을 전후로 심는 것이 좋은데 지역에 따라 늦서리가 내리는 시기를 피해서 아주 심어야 한다.

 

 

고온성 작물인 가지의 재배온도는 낮 25~28℃, 밤 15~17℃입니다. 가지는 4월 말이나 5월 초에 심어져 싹이 틀 때까지 비교적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날씨가 따뜻한 5월 말에는 하루가 다르게 쑥쑥 성장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아주 심고 일정 시간 동안 바람에 흔들리게 둔 후 지주대를 세워 묶어주면 뿌리 성장에 좋다. 모종이 어릴 때 바람에 흔들리지 않으려고 뿌리를 깊고 튼튼하게 내리기 때문이다.

 

가지는 여름철 대표적인 보양 채소다. 오이처럼 수분이 많아 땀이 많은 사람, 특히 기초체온이 높은 아이에게 좋다. 비타민 C와 칼륨 역시 풍부해 더위를 이기는 데 도움이 된다. 그뿐만이 아니다. 보라색의 안토시아닌 색소는 여느 색보다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면역력 강화에 탁월하다. 더위와 장마에 지쳤다면 가지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채소다.

 

​밭 만들기

가지는 가지과 작물인 고추, 토마토 등을 심지 않은 밭을 골라 심는 것이 좋다. 이들 작물은 모두 연작을 싫어하는 종류이므로 2~3년 주기로 밭을 돌려가면서 심는 것이 좋다.

 

밑거름은 3.3당 5kg 정도의 퇴비를 넣고 1줄 재배 80~90cm, 2줄 재배 150cm로 밭을 일군 다음 1~2주 후에 심는다. 밭 토양의 온도 유지와 잡초 방지를 원한다면 멀칭비닐을 씌워 관리하면 편리하다.

 

가지 모종을 1줄로 심을 수 있도록 그림과 같이 두둑을 만드는데 두둑은 30㎝ 이상 높게 설치해야 물이 잘 빠진다. 물이 잘 빠지는 토양은 2줄로도 심을 수 있다.

 

- 1줄 가지 재배방법 (두둑 : 80~90cm, 고랑 : 30~40cm)

- 2줄 가지 재배방법 (두둑 : 150cm, 고랑 : 30~40cm)

 

가지 재배방법

가지 모종 심는시기

가지 심는시기는 4월 하순~5월 중순 이다.

 

늦서리를 맞으면 냉해 피해를 입어서 생육이 불량해지기 때문에 늦서리가 지난 후에 심는 게 좋다. 가지는 더운 날씨에 성장이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일찍 심는 것보다는 늦게 심는 게 낫다.

 

남부지방 가지 모종 심는시기: 4월 하순에 심는다.

중부지방 가지 모종 심는시기: 5월 초순~중순의 따뜻한 날을 택하여 심는다.

 

 

가지 재배방법

가지 모종 ​심는방법

가지를 심는 시기는 일반적으로 본잎이 7~8장 나왔을 시기이고 보통 첫 꽃이 피거나 개화 직전의 보종을 정식하게 된다.

모종은 잎과 잎 사이가 짧고 줄기가 굵은 것을 고른다.

 

구입한 모종에 물을 흠뻑 주어 포트 안에 있는 모종을 감싸는 흙이 젖도록 만들고 2~3시간 후 뽑아서 심는다.

 

가지 모종 심는방법은 두둑을 호미로 조금 파내고, 물을 뿌리고, 포트 안에 있을 때 흙에 잠긴 부분만큼 흙에 묻히도록 심는다. 심는 간격은 50㎝ 정도를 유지해야 나중에 관리가 쉽다.

 

처음 모종을 심는 경우에는 조금 깊게 심기 쉬운데 약간 얕게 심는다는 기분으로 심어준다.
심고 나면 두둑에 물이 흥건하게 될 때까지 물을 뿌려준다.

즉, 고랑에 물이 줄줄 흐르도록 뿌려주고 마무리한다.

 

가지 재배 관리 방법

지주대 세우기

 

모종을 심고 6주 정도 지나면 가지가 열리기 시작하고 키도 30~40㎝ 정도 자라게 된다.

이때 가지 포기 하나에 하나의 지주를 세운다.

지주를 세우고 원줄기의 20㎝ 정도 위에 한 번 묶어주어 세찬 비바람에 심하게 흔들리는 것을 막는다.

 

이처럼 아주 심고 어느 정도 기간 동안 바람에 흔들리게 두었다 지주를 세우고 묶어주면 뿌리의 성장이 좋아진다.

모종이 어릴 때 바람에 흔들리지 않으려 뿌리를 튼튼하게 키우기 때문이다.


7월 말이 되면 가지가 많이 달리고 줄기도 60~70㎝로 성장한다.

이때는 지주의 윗부분에 가지의 줄기 수만큼 끈을 묶고 줄기의 중간 부분에 묶어주면 열매 무게나, 자체 무게로 인해 더 이상 아래로 처지는 일이 없다. 

 

웃거름 주는 시기와 방법

 

가지 웃거름 주는 시기는 모종을 심은후 25 ~ 30일경 1차 웃거름을 준다.(5월 말 ~ 6월 초순)

밭을 새로 일구어 처음으로 재배하게 되는 땅이나 흙이 그다지 비옥하지 않을 때 화학비료를 같이 주면 수확량을 늘릴 수 있다.

 

 

이때 18-0-18 같은 질소와 가리가 든 복합비료가 좋다.

한 포기에 한 숟갈 정도 준다.

화학비료를 같이 주면 전체적으로 포기가 커지고 열매가 많이 달리는 경향이 있으나 가을이 되면 일찍 끝난다.

화학비료를 너무 많이 주면 무당벌레나 진딧물의 피해가 늘어나므로 언제나 최소한으로 한다.

퇴비만으로 가꾼 쪽이 색깔, 광택, 열매의 단단함, 맛 등이 좋다.

완숙퇴비와 화학비료를 같이 쓸 때는 문제가 없으므로 안심해도 되지만 되도록 화학비료를 쓰지 않는 쪽으로 한다.

 

물주기

 

비가 내리지 않을 때는 보통 4~5일 간격으로 물을 준다. 비가 자주 내릴 때는 물이 잘 빠지도록 배수로를 깊게 만든다. 토양에 물이 너무 많으면 가지의 뿌리가 썩고 병 발생도 많아진다.

 

※ 작물이 영양분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땅에 수분이 있어야 한다. 땅이 건조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다수확 가지 재배방법 이다.

 

가지 재배방법

 

곁순따기 잎따기

 

가지는 그대로 놓아두면 곁가지에서 나온 무성한 잎들 때문에 햇빛이 부족하게 되어 꽃이 떨어지거나 과실의 색이 나쁘게 됩니다. 그러므로 보통 원가지, 1화방 바로 밑가지, 1화방 바로 밑의 곁가지 등 세 개의 가지를 키우고 나머지 가지는 가능한 한 빨리 제거한다.

 

가지는 기르면서 아랫잎을 따 주어 바람이 잘 통하게 해 주어야 병에 걸리지 않고 튼실한 가지를 생산할 수 있다. 또한 생리장해나 병든 잎, 그리고 늙은 잎은 일찍 따 주도록 한다.

 

병충해 방제

 

- 가지는 병충해에 강해 키우기 쉽다.

- 진딧물, 응애, 총채벌레가 해를 입히며, 특히 28점박이무당벌레가 잘 꼬인다.

- 28점박이무당벌레는 가지표면과 어린 가지잎을 갉아먹는다.

- 보이는 대로 잡아 주어야 한다.

- 연작금지 - 이어짓기를 하면 시듬병, 역병, 청고병등이 발생한다.

 

 

가지 수확시기

과실은 꽃핀 후 25∼35일에 수확한다.
이때 과실의 길이는 장가지의 경우 30cm 정도이다. 수확이 늦어지면 과실이 단단해져 맛이 없어
지고 전체 수확량이 적어진다. 

 

수확은 기온이 낮은 오전이 좋으며 과실온도가 높은 오후에 수확하게 되면 밤의 찬 공기에 방치하는 방법으로 식혀야 저장성이 떨어지지 않는다. 과실이 상처를 받으면 상처부위가 갈색으로 변색되어 흉하게 된다. 저장온도는 10∼12℃ 정도가 좋으며, 온도가 이보다 낮으면 과실이 상해서 광택이 없어지고 저장성이 떨어진다.

 

2024.03.17 - [텃밭 가꾸기] - 고추 심는시기 재배방법
2024.03.17 - [텃밭 가꾸기] - 고추모종 심는시기와 방법
2024.03.15 - [텃밭 가꾸기] - 토란 심는 시기 재배방법
2024.03.11 - [텃밭 가꾸기] - 오이모종 심는시기 재배하는 방법
2024.03.10 - [텃밭 가꾸기] - 가지 모종 심는시기 재배방법
2024.03.09 - [텃밭 가꾸기] - 방울토마토 키우기,방울토마토 모종 심는시기
반응형

댓글